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인도가 먼저 중국 언론인 탄압”..중국·인도 힘겨루기에 양국 언론인 입국길 ‘깜깜’ [여기는 중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중국 외교부는 최근 인도와의 갈등으로 빚어지고 있는 양국 언론인 비자 연장 거부와 강제 출국 권고 등의 조치에 대해 중국 언론인들이 인도에서 장기간 차별을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사진: 웨이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과 인도가 관계 악화로 서로 언론사 특파원에 대한 비자 연장 거부 방침을 밝힌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인도 정부에서 먼저 중국 언론인을 탄압했다며 문제의 시작을 인도 탓이라고 주장했다.

1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마오닝 대변인은 지난 31일 정례브리핑 직후 최근 중국과 인도 양국의 기자 추방 사건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중국 언론인들이 인도에서 오랫동안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대우를 받아왔다”고 비난했다.

보도에 따르면 마 대변인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인도 정부는 인도에 주재하는 중국인 기자들의 비자 유효 기간을 줄이고, 상주 신청을 거부하는 등 행태를 보였다”면서 양국 간에 불거진 상호 각국 언론인에 대한 탄압 문제가 인도 정부에서 먼저 시작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서 중국과 인도가 서로 언론사 특파원들에 대한 비자를 내주지 않는 방식으로 언론 교류를 거의 끊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한 중국 외교부가 뒤늦게 입장을 설명한 것이다.

WSJ은 지난 30일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양국이 최근 수 주일간 서로 상대 국가 언론사 기자들을 몰아내면서 상호 언론 접근을 없애버렸고 그로 인해 양국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달 인도 정부는 최근까지 마지막으로 남아있었던 신화통신과 중국중앙TV(CCTV) 등 두 중국 언론매체 특파원들의 비자 갱신 신청을 거부, 두 명의 특파원 모두 비자가 만료된 상태로 떠밀리듯 인도를 떠난 상태다.

이에 대해 마 대변인은 양국 사이에 불거진 언론인 탄압 논란은 절대적으로 인도 정부가 시작한 문제이며 중국은 자국민 보호를 위해 입장을 취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서울신문

마 대변인 주장에 따르면 2017년 인도에 거주하는 중국 국적의 기자들의 비자 유효 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한다고 일방적으로 표명했다. 2020년에는 중국 기자의 인도 상주 신청을 거부했고, 이듬해인 2021년 12월경 인도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 방송국 소속 언론인들의 비자 유효 기간이 단 2개월 남은 상태에서 돌연 인도 정부가 이들이 10일 이내에 인도에서 출국할 것을 강제하는 등 탄압을 가해왔다.

마 대변인은 “인도에서 벌어진 중국 국적 기자들에 대한 일련의 탄압에 대해 인도 정부는 여지껏 이유를 밝히지 않고 있다”면서 “인도는 현재 인도에 남아있는 유일한 중국 국적의 기자가 가진 비자 연장까지 거절해 강제로 출국시켰다. 해당 기자의 비자는 이미 만료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현재 인도에 남아 있는 중국 기자는 단 한 명도 없는 상황이다. 이는 1980년대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중국도 인도 언론사에서 보낸 특파원에 대한 비자를 거부했다. 인도 매체 출신 중국 특파원은 연초에만 해도 4명이 있었으나 지난달 인도의 최대 신문사인 ‘힌두’와 뉴델리시의 관영방송인 ‘프라사 바하티’ 소속 기자들이 중국을 벗어난 후 재입국하지 못했다.

이 사태에 대해 마 대변인은 “인도 정부의 오랜 압박과 억지 주장으로 인해 중국 정부 역시 중국에 있는 인도 기자들에 대한 조치를 취하게 됐다”면서 “이번 사례는 어쩔 수 없는 조치였으며, 중국 언론의 정당한 권익을 보호를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임지연 통신원 cci2006@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