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기시다 총리 장남, 총리 공관서 사적 파티 논란에 결국 사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기시다 후미오(사진 앞) 일본 총리와 총리 장남인 기시다 쇼타로 총리(사진 뒤) 총리 정무담당 비서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총리 공관(공저·公邸)에서 사적인 행사를 즐기는 등 부적절한 행위로 물의를 빚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장남 기시다 쇼타로 총리 정무비서관이 결국 사직한다.

내각관방은 쇼타로 비서관이 6월 1일 자로 사직한다고 발표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쇼타로 비서관 사직에 관해 "공적 입장에 있는 정무비서관으로 부적절하다"며 "당연히 임명 책임은 나 자신에게 있다.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쇼타로 비서관은 지난해 말 공저에 10여명의 친척을 불러 송년회를 열고, 붉은 융단이 깔린 계단에서 신임 각료의 기념 촬영을 본뜬 듯한 사진을 찍어 논란이 됐다.

이에 야당에서는 쇼타로 비서관의 경질을 요구했으나, 기시다 총리는 엄중 주의를 주는 데 그쳤다.

하지만 아사히신문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쇼타로 비서관의 처신에 "문제가 있었다"고 답한 응답자가 76%에 달하는 등 비판이 이어지자 사실상 경질한 것으로 보인다.

쇼타로 비서관은 지난 1월 기시다 총리의 유럽·북미 출장에 동행해 관광 목적으로 관용차를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당시 일본 정부는 그가 총리의 기념품 구매를 위해 관용차를 썼다며 "개인적인 관광을 위한 행동은 전혀 없었다"면서 의혹을 부인했다.

현예슬 기자 hyeon.yeseul@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