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주 윤리심판위원장 “김남국, 근본적으로 의원 자격에 문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원 신분 유지 국민에게 크나큰 실망감”
“윤관석·이상만 체포동의안 자유투표... 엄정 표결해야”
한국일보

위철환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장.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철환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장이 가상자산(코인) 투자 의혹을 받는 김남국 의원을 놓고 “근본적으로 국회의원 자격이 문제 된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앞서 김 의원은 민주당을 탈당했다.

위 위원장은 2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회 윤리특위에서 어떤 결론이 내려지면 국회 본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어떻게 표결해야 하나’란 질문에 "직무상 정보를 취득해서 투자를 했다거나 이해충돌 행위를 했다면 그에 합당한 무거운 징계 수위가 결정돼야 한다고 본다"며 이렇게 답했다.

위 위원장은 김 의원의 관련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민심과의 괴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이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그런 분들이 국회의원 신분을 유지함으로써 국민에게 크나큰 실망감을 안겨주게 된다"며 “국민들은 정말 어렵게 경제생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의원의 세비 문제가 있고, 여러 예산을 투입해서 (국민이 의원에) 상당히 기대를 갖고 있는데, 이를 근본적으로 저버렸다면 국민들이 용납해서는 안 된다”라며 “의원들도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위 위원장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윤관석, 이상만 의원 체포동의안도 민주당 의원들이 엄정하게 표결에 임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윤·이 의원 체포동의안에) 자유투표로 하기로 했다고 들었다"며 "객관적인 돈 봉투 사건의 실체가 자료로 확인된 것으로 설명이 된다면, 엄정하게 국회의원들이 표결에 임해야 된다"고 밝혔다. 위 위원장은 '체포동의안에 찬성해야 한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해서 법원의, 사법기관의 판단을 한번 받아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김청환 기자 chk@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