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북상 '초강력' 태풍 마와르, 한반도로 방향 틀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능성 낮지만 유동적"

더팩트

'초강력' 태풍 마와르가 오는 31일북진으로 방향을 틀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최지혜 기자] 괌을 강타한 '초강력' 태풍 '마와르'가 대만 남동쪽 해상에서 북진으로 방향을 트는 경로를 나타내고 있다. 북진이 이어지면 한반도 해상을 지날 수 있어 국내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27일 기상청에 따르면 마와르는 현재(9시 기준) 중심기압 915hPa의 초강력 태풍으로, 필리핀 마닐라 남동쪽 약 1360㎞ 해상을 지나고 있다. 최대풍속은 초속 55m, 이동 속도는 시속 29㎞다.

더팩트

마와르는 중심기압 915hPa의 초강력 태풍으로, 현재 필리핀 마닐라 남동쪽을 지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상청은 마와르가 28일 21시까지 초강력 상태를 유지한 채 필리핀 열도를 향해 서진하다 29일 쯤 '매우 강' 상태로 다소 약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마와르가 북진할 경우 한반도와 일본을 향하게 된다. 마와르는 현재 서진하고 있지만, 29일 오전 방향을 북서진으로 튼 뒤, 31일 오전에는 방향을 북진할 것이라는 예측 경로가 나온다. 이때 마와르의 중심기압은 950hPa까지 상승하고, 강도는 현재보다 두 단계 낮은 '강'으로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마와르가 한반도로 향할 가능성은 낮지만, 태풍 경로는 다소 유동적이다. 기상청은 마와르의 위치가 70%의 확률로 변경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wisdo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