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검찰, '곽상도 로비 의혹' 하나금융 회장실 등 압수수색(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대장동 컨소시엄 관련 핵심 자료 확보 목적
곽상도 하나은행 이탈 무마 혐의 보강 계획
뉴시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지난 2월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 관련 1심 선고공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2.0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 검찰이 곽상도 전 의원의 50억원 의혹과 관련해 하나금융지주 회장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곽 전 의원 부자의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곽 전 의원 아들 병채씨의 뇌물 등 혐의로 하나금융지주 및 하나은행 금융투자센터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곽 전 의원 사건을 재수사하는 2기 수사팀이 하나은행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내부 의사결정 과정, 각종 컨소시엄 제안 문건 검토 자료 등을 확보할 계획이다.

하나금융지주 회장실, 경영지원실 등 최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했던 관계자 사무실 등에서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곽 전 의원을 기소한 1기 수사팀이 PF 담당 부서 등을 압수수색한 것을 넘어 내부 핵심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다.

하나은행 금융투자센터 사무실에서는 대장동 개발 사업 당시 작성된 문건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금융투자센터 사무실에 대장동 등 부동산 사업 담당자들이 검토·생성한 문건이 존재할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하나은행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한 인물 진술 분석과 압수물 분석을 통해 추가 압수수색 필요성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2014~2015년 대장동 사업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 과정에 하나은행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측의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된 경위를 다시 살펴보고 있다.

산업은행은 대장동 사업자 선정 전 컨소시엄을 구성하면서 호반건설과 함께 하나은행 측에 컨소시엄 합류를 제안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하나은행 측은 초기에 이를 거절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이 당시 회장이던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에게 컨소시엄 합류를 제안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하나은행 측이 압박을 느끼자 김씨 등은 이 상황을 '컨소시엄 와해 위기'로 인식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김씨가 김 전 회장의 성균관대 동문인 곽 전 의원을 통해 와해 위기를 무산해달라고 청탁했다는 것이 혐의 요지다.

김 회장은 검찰에 제출한 진술서에서 '김 전 회장을 만나 컨소시엄 참여를 제안한 적이 없다'고 밝혔고, 김 전 회장도 김 회장으로부터 대장동 사업에 관한 말을 들은 적이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곽 전 의원 1심은 이 진술을 믿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1심은 곽 전 의원의 뇌물 및 알선수재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고, 검찰은 이에 불복해 항소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뇌물 및 알선수재의 대가로 받은 돈을 병채씨의 성과급 등 명목으로 세탁했다는 혐의로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11일 호반건설과 부국증권을, 같은 달 24일 호반건설과 산업은행 등 관계자의 이메일 서버를 압수수색했다.

지난 1일에는 전중규 전 호반건설그룹 총괄부회장을 참고인으로 조사했다. 전 전 부회장은 2015년 성남의뜰 컨소시엄(화천대유·하나은행)과 산업은행 컨소시엄(호반건설)이 대장동 개발사업권을 두고 입찰 경쟁을 벌일 때 호반건설 대표이사였다.

이달 초에는 김정기 한국투자금융지주 사외이사(전 하나은행 부행장)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산업은행 컨소시엄 측과 접촉한 김 이사를 상대로 당시 컨소시엄 이탈 가능성 등에 대해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6일 김 전 회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고, 지난 18일 참고인으로 조사했다. 김 전 회장은 대장동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판단한 최종 의사결정권자이기 때문에 검찰은 그 경위를 확인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친 후 김씨 등 화천대유 관계자, 곽 전 의원 부자 등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ryu@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