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대한민국 연구 현장

국내 연구진, 재발·전이 없는 새로운 형태 암 백신 개발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인공 면역원성 세포 사멸 지질 나노입자(AiLNP)를 이용한 암 면역 치료 모식도 [한국연구재단]


[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국내 연구진이 안정적이고 부작용이 적으면서 수술 후 전이·재발을 막을 새로운 형태의 암 치료 백신 개발 가능성을 열었다.

한국연구재단은 울산대 진준오 교수 연구팀이 암세포에서 얻은 표면 단백질을 항원으로 이용한 지질 나노입자(AiLNP)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지질 나노입자는 약물이 세포막을 통과해 세포질 안에서 작용하도록 하는 전달체다.

연구팀은 암세포 표면 단백질을 함유한 지질 나노입자 표면에 면역원성 세포 사멸 지표인 HMGB1·Calr 단백질을 배치했다.

200㎚(나노미터·10억분의 1m) 크기 AiLNP를 실험용 쥐에 투여한 결과 비장 내 수지상 세포가 활성화했고, 이로 인해 독성 T림프구가 암세포를 직접 사멸시키는 것이 관찰됐다.

진준오 교수는 "일반적으로 수술 후 남은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화학적 항암·방사선 치료를 병행하는데, 면역 활성이 더디고 부작용으로 많은 환자가 고통받고 있다"며 "조직 검사나 수술을 통해 획득한 환자 암세포를 이용하는 이 기술은 향후 재발·전이 차단용 백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123@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