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6 (일)

이슈 우리들의 문화재 이야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연등회’ 기념메달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조폐공사 부처님오신날 대한불교조계종과 협업
1200년 역사 대한민국 대표 축제 ?연등회? 주제
뉴시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연등회'가 기념메달로 제작돼 출시됐다. 2023. 05. 22 조폐공사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뉴시스]곽상훈 기자 = 1200년 역사의 대한민국 대표 축제 ‘연등회’가 기념메달로 제작됐다.

한국조폐공사는 국가무형문화재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연등회’의 가치를 알리고 기념하기 위해 대한불교조계종과 공동으로 기념메달을 제작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기념메달은 금메달(순도 99.9%, 중량 31.1g, 직경 40mm), 은메달(순도 99.9%, 중량 31.1g, 직경 40mm) 2종으로 은메달에는 공사 최초로 앞·뒤 양면을 채색했다.

판매가격(부가세 포함)은 개당 금메달 396만 원, 은메달은 22만 원이다. 22일부터 내달 2일까지 조폐공사 쇼핑몰(www.koreamint.com) 등에서 선착순 예약 판매한다.

메달 앞면에는 연꽃등을 핑크빛으로 채색하고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연등회’를 새겼다. 배경에는 연꽃등에서 빛이 널리 퍼져나가는 모습을 파동으로 표현했다.

뒷면에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는 연등 행렬로 ‘연등회’ 축제를 담았다.

연등행렬 참가자들이 들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등을 다채로운 색으로 물들였다.

영문 ‘Yeon Deung Hoe’, ‘Lotus Lantern Festival’, ‘Au999(금메달)’, ‘Ag999(은메달)’ 및 공사 홀마크를 새겼다.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은 “대한불교조계종과 함께 유구한 역사를 지닌 ‘연등회’를 기념메달로 선보이게 되어 매우 뜻깊다”면서 “앞으로 기념메달을 통해 계승해야 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hoon0663@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