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美 전문가들 "2년 내 오미크론 같은 변이 창궐"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오미크론에 필적하는 변이 발생 가능성 20%"
뉴시스

[서울=뉴시스]코로나19 바이러스. 2023.05.06.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최현호 기자 = 백악관이 향후 2년 내에 오미크론과 같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전염병 전문가들은 2년 이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필적하는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할 확률이 약 20%라는 내용의 경고를 백악관에 전했다.

이같은 내용은 백악관 관계자들이 바이러스학, 면역생물학 등 12명의 주요 전문가들과 변이 바이러스 발생 가능성을 논의한 자리에서 나온 것이다. 이는 오는 11일 코로나19 비상사태 종료를 앞둔 가운데 진행된 자리다.

최근 미국 전역에서 확인된 코로나19 바이러스 사례는 8만 건 미만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다만 노인 등 고위험군에 대한 감염률은 여전히 치명적이고, 특히 2021년 12월 이후 미국에서 발생한 대부분의 감염은 오미크론 등 변이에 의해 발생했다고 WP는 설명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관련한 새로운 통계 분석을 수행한 프레드 허친슨 암센터의 트레버 베드포드 연구원은 WP에 "오늘부터 2025년 5월 사이 오미크론과 같은 규모의 전파가 일어날 확률이 40%"라고 언급했다.

댄 바로우치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는 변이 발생 확률에 대해 "아무도 0%나 80%라고 말하지 않는다"면서 "아주 낮은 가능성보다는 높고, 결코 확실치 않다"고 했다.

공중보건 고위 관계자들은 코로나19 종식으로 정치적 의지와 자금이 줄어들더라도 변이 바이러스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공개적으로 강조했다.

돈 오코넬 미 보건복지부 차관은 지난주 상원에서 "가장 큰 걱정 중 하나는 우리가 다음 팬데믹에 대비하지 않고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전날 코로나19 팬데믹 종료를 선언하면서도 "코로나19의 위협이 끝났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rcmani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