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신천지와 이만희 총회장

[단독]檢, 이만희 전 강원도개공 사장 소환조사…배상윤 적색 수배 등 수사 본격 재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27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개발공사에서 검찰 관계자가 KH 그룹을 둘러싼 알펜시아 입찰 방해 등 강제 수사를 위해 압수수색 박스를 들고 건물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2.12.27 춘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리조트 입찰 담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문순 강원지사 시절 강원도개발공사 사장을 최근 소환해 알펜시아 매각 과정을 추궁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배상윤 KH그룹 회장에 대해선 인터폴 적색수배를 내리는 등 검찰의 알펜시아 의혹 수사가 다시 활기를 띠는 양상이다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부장 신준호)는 지난 10일 이만희 전 강원도개발공사 사장과 송모 전 본부장을 비롯해 알펜시아 매각 업무에 관여한 공사 고위급 간부와 중간 실무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대거 소환조사했다.

검찰은 특히 이 전 사장을 상대로 KH그룹 측이 알펜시아를 낙찰받은 제5차 공개매각 공고 직전에 공사가 재산 관리·매각 규정을 바꾼 경위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매각 규정은 유찰이 반복되더라도 가격을 최저 80%까지만 떨어뜨릴 수 있었지만 공사는 매각 과정에서 이 규정을 바꿔 하한선을 70%로 낮췄다.

이렇게 바뀐 매각 규정이 ‘KH그룹 맞춤형’이라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실제로 알펜시아리조트의 최초 감정가는 1조원가량으로 알려졌으나 KH 측은 몇 차례 유찰 뒤 이를 7115억원에 낙찰 받았다. 검찰은 이 전 사장이 알펜시아 매각 과정에 담합이 없었다고 강원도의회에서 증언한 것과 관련해서도 허위 여부를 조사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전 사장은 당시 알펜시아 매각은 규정에 따라 진행했다는 입장이다. 이 전 사장은 서울신문과 통화에서 “공사의 재산관리 규정과 지방계약법에 따라 매각을 진행했다”며 “저는 정치인도 아니고 매각을 담당하는 입장에서 누구를 따로 고려해야 할 필요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 전 사장은 최 전 지사와의 관련성도 부인했다. 그는 “강원도가 100% 출자한 법인이어서 공사가 강원도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었을 거란 시각들이 많은 것 같다”면서 “제가 과거 수의계약으로 하던 방식을 공개 경쟁으로 바꾼 것도 그런 인식에서 벗어나려 했던 것인데 의심을 받으니 억울하다”고 밝혔다. 이 전 사장은 검찰 조사에서도 이렇게 답변했다고 한다.

한편 검찰은 알펜시아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계열사에 4000억원대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는 배 회장에 대해 인터폴 적색 수배를 내렸다. 검찰은 배 회장이 600억원대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횡령)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또 이달 초 매각 주관사인 안진딜로이트회계법인과 한국자산관리공사를 압수수색해 매각 관련 전산 자료 등을 분석하고 있다. 적색 수배를 받는 배 회장이 귀국하면 답합 의혹 수사는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배 회장은 올 초 자진 귀국 의사를 밝혔으나 아직 귀국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최 전 지사 자택과 KH그룹 본사, 관계사, 강원도개발공사 등 20여곳을 동시에 압수수색해 알펜시아 매각 관련 입찰 계약서, 회계 장부 등을 확보한 바 있다. 검찰은 최근 KH그룹 계열사 대표 김모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강원도에서 먼저 속초 KTX 역세권 개발 사업이나 춘천 삼천동에 대한 개발을 포함해 알펜시아리조트 매각을 제안했다”는 진술도 확보<서울신문 3월 14일자 10면>했다.

김소희·백민경·곽진웅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