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가평군,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박차

헤럴드경제 박준환
원문보기

가평군,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박차

속보
EU 의회,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위협에 대미 무역협정 승인 연기
노후주택 상수도관 개량비용 지원사업 추진
[헤럴드경제=박준환 기자]가평군(군수 서태원)이 노후주택을 대상으로 상수도관 개량비용을 지원하는 등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헤럴드경제=박준환 기자]가평군(군수 서태원)이 노후주택을 대상으로 상수도관 개량비용을 지원하는 등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郡은 수도관에서 녹물이 나오거나 수돗물이 수질기준에 적합하지 않은데도 수도관 교체비 또는 관 세척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어쩔 수 없이 흐린 물을 먹을 수밖에 없는 가정 등을 대상으로 사업비 4800만원을 들여 상수도관 개량비용을 지원키로 했다.

지원대상은 20년 이상된 노후주택 중, 면적이 130㎡이하인 세대로, 지원금액은 주택면적에 따라, 표준 총 공사비 범위 내에서 차등 지원된다.

면적 60㎡이하는 90%, 85㎡이하는 80%, 130㎡이하는 30%가 지원돼 공동주택 공용배관의 경우는 세대별 최대 60만원, 옥내급수관은 18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사업 참여희망자는 郡 상수도사업소를 방문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예산 소진시까지 받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郡은 지하수 부족 및 고갈 우려지역에 지방상수도 급·배수관로를 설치해 주민들에게 생활용수의 안정적 공급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사업대상은 상면 연하리 안먹골 및 봉수리, 설악면 신천리, 북면 소법1리, 조종면 현5리, 설악면 창의리 및 신천2리 등 7개소 6.9km 구간에 상수관로가 매설된다. 사업비는 5억5000여만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郡은 지난해에도 가평읍 개곡2리, 상면 항사리 및 행현1리 등 3개소 4.42km 상수관로 매설공사를 완료했으며, 가평읍 하색2리, 상면 덕현리·임초2리·연하리 기와집골 등 4개소 14.92km 구간을 착공 진행중에 있다.

권택순 과장은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더라도 옥내급수 설비가 노후되어 있으면 최종공급지인 수도꼭지에서는 녹물 등이 발생하고 누수발생 가능성이 생겨 수도요금 부담이 커질 수 있다”며 “이번 개량공사비 지원으로 맑은 물이 각 가정에 공급되는 등 생활환경이 개선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pj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