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버닝썬 사태

'모범택시2' 이제훈 "버닝썬→JMS, 조심스러웠지만…" [인터뷰]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훈, '모범택시2' 김도기 역으로 열연

"'모범택시' 출연하며 사회 바라보는 마음 달라져"

"'모범택시' 이야기 계속 이어졌으면"

이데일리

이제훈(사진=컴퍼니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어요. 그러나 에피소드를 다루면서 지나간 이야기이지만, 우리가 그 사건을 잊지 않고 경각심을 갖고 이 사건과 같은 이들이 벌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촬영을 했어요.”

배우 이제훈이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2’에서 버닝썬, 사이비 종교에 대해 다룬 것을 이같이 말했다. 17일 오전 서울 논현동 한 카페에서 진행된 ‘모범택시2’ 종영 기념 인터뷰에서 이제훈은 “작가님께서 의도하시고 감독님께서 그리고자 한 이야기가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하면서 의미가 있을 거라고 하셨다”며 “같이 그려가는 식구들도 깊이 있게 생각하고 연기에 임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모범택시’가 그리고자 하는 이야기들이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하는 이야기다 보니까 신중하고 깊이있게 생각해야하지 않을까”라고 전했다.

특히 시즌2에서 다뤄진 사이비 종교, 버닝썬 사건은 JMS 정명석을 다룬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나는 신이다’, 승리 출소 등이 맞물리며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이 같은 화제 이전에 제작된 만큼 방송 타이밍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이제훈도 “이럴 수가 있나?”라며 “기획하지도 않았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다른 콘텐츠와 맞물려 사람들이 관심 있게 에피소드를 볼 수 있다는 게 신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더욱 더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들었다. 에피소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피해자, 고통 받는 분들이 있는데 그 분들의 마음을 헤아렸을 때 마음이 숙연해진다. 우리가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재발이 되지 않게 관심을 가지면서 팔로우해야하지 않나”라고 전했다.

또한 “다큐멘터리와 다른 콘텐츠로 그 이야기를 보여주면서 예술이나 문화의 힘으로 관심을 갖게 했는데 그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걸 ‘모범택시’가 보여 드린 측면이 값진 부분이지 않나생각한다”고 털어놨다.

이데일리

이제훈(사진=컴퍼니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범택시2’는 “정의가 실종된 사회, 전화 한 통이면 오케이” 베일에 가려진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와 택시기사 김도기가 억울한 피해자를 대신해 복수를 완성하는 사적 복수 대행극. 시즌2에서는 성착취물 공유방 사건, 해외 취업 청년 감금 폭행 살인사건, 노인사기, 불법 청약과 아동 학대, 사이비 종교, 대리수술, 클럽 게이트, 복지원 인권유린 등의 사건을 다뤘다.

이제훈은 타고난 직관력과 냉철한 판단력, 그 어떤 위기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담대함, 다수의 상대와 맞붙어도 결코 밀리지 않는 피지컬, 궁지에 몰렸을 때 당황하긴커녕 유머를 날리는 유연함, 눈앞의 적을 뼛속까지 허물어뜨릴 수 있는 적재적소의 한점을 찾아내는 통찰력까지 갖춘 前 육사, 특수부대(육군특수전사령부 707특수임무단) 장교이자 現 무지개 운수의 택시기사 김도기 역을 맡아 출연했다.

이제훈은 ‘모범택시’ 이후 실제 마음가짐도 달라졌다며 “실제 벌어진 사건을 에피소드에 녹였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다 마찬가지이지 않을까 싶다. 저도 그렇고 모든 사람이 드라마를 보면서 피해자들에 대한 마음을 이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에피소드 마다 상심과 아픔, 지우지 못할 평생 트라우마가 있는데 그걸 위로해주고 싶고 그 전에 그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주변 사람들을 돌아보면서 관심을 많이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또한 “‘모범택시’를 하면서 그동안 몰랐던 에피소드도 있었고 알고 있던 사건도 있었는데, 그 사건들을 다루면서 실제 법의 심판을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히어로가 해결해주니까 저도 연기하면서 시원하다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이제훈(사진=컴퍼니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범택시’는 이제훈에게 어떤 작품으로 남을까. 그는 “단순히 한 캐릭터가 나와서 연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새로운 에피소드를 통해 캐릭터에 대한 변주가 있었다”며 “사람들이 어색해하거나 불편해하지 않고 오히려 신나게 봐주시는 것을 보면서 더욱 더 스펙트럼이 넓혀졌다는 생각이 들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인 실제 있었던 이야기를 만드는 것에 있어서 조심스럽긴 하지만 사회적인 사건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이 감사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욕심을 내자면 계속해서 ‘모범택시’ 이야기가 쓰여 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제가 아니더라도 된다”며 “제임스본드 007처럼 그들의 이야기는 계속 쭉 이어지는데 007은 바뀔 수 있고 김도기 기사도 힘이 없어서 액션도 못하고 그렇게 되면 다른 인물이 연기를 해주면 그것도 의미 있고 재미 있지 않을까”라고 ‘모범택시’에 대한 애정을 내비쳤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