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9 (목)

'첫 외출'로 동화사 찾은 박근혜 "오랜만에 봬서 반가워"(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현 큰스님 덕담 듣고 사찰서 오찬…건강한 모습, 발은 자주 헛디뎌

朴측 "오랜만의 나들이" 정치적 해석 경계…시장방문 등 공개일정 늘릴듯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11일 대구 동구 팔공산 동화사를 찾았다.

지난해 3월 대구 달성군 사저에 입주한 이후 첫 공식 '외출'이다.

연합뉴스

박근혜, 동화사 방문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11일 오전 대구 팔공산 동화사를 찾아 통일 대불 앞에서 큰스님의 덕담을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2023.4.11 mtkht@yna.co.kr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동화사에 도착한 그는 트레이드 마크인 올림머리에 흰색 윗옷과 베이지색 바지를 입고 진주목걸이로 멋을 더한 모습이었다.

동화사 설법전 앞으로 도착한 박 전 대통령은 의현 큰스님으로부터 꽃다발을 건네받았다.

이후 통일 대불 쪽으로 발걸음을 옮긴 그는 합장하고 분향을 한 뒤 20여분간 큰스님의 축원을 받고 덕담을 들었다.

큰스님의 덕담 중 박정희 전 대통령 업적을 기리는 발언이 나오자 밝게 웃으며 손뼉을 치며 화답했다.

그러나 큰스님이 "박근혜 대통령은 비선 실세 하신 게 없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수십 명, 수십만 명, 수백만 명이 그냥 비선 실세"라고 말하자 표정이 굳어지기도 했다.

연합뉴스

지지자들과 인사하는 박근혜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11일 오전 대구 팔공산 동화사를 찾아 통일 대불 앞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3.4.11 mtkht@yna.co.kr


통일 대불 앞에서는 지지자들 100여 명이 박 전 대통령의 이름을 연호하고 건강을 기원했다. 박 전 대통령은 밝은 표정으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일부 지지자와는 악수도 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후 능종 주지 스님과 차를 마시며 담소하기 위해 사찰음식 체험관으로 이동했다.

첫 공개 일정인 만큼 현장에는 많은 취재진이 몰렸으나 박 전 대통령은 별다른 발언을 하지는 않았다.

박 전 대통령은 건강한 모습으로 보였다. 그러나 동화사 경내에서 이동할 때는 차량을 이용했고 계단 등에서 걸을 때는 여러 차례 발을 헛디디기도 했다.

주변 사람들이 괜찮냐고 묻자 박 전 대통령은 "앞을 잘 안 보면 잘 넘어져서"라고 짧게 답했다.

연합뉴스

합장하는 박근혜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11일 오전 대구 팔공산 동화사를 찾아 통일 대불 앞에서 합장하고 있다. 2023.4.11 mtkht@yna.co.kr


박 전 대통령은 동화사 관계자들과 오찬도 같이 했다.

그는 오찬장에서 "방장 큰스님과 여러 신도님, 국민들, 여러분들 오랜만에 뵙게 돼서 참 반가웠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동화사에서 세심하게 준비해 주셨고 식사도 따뜻하게 잘 준비해 주셔서 감사하다"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은 비공개 오찬까지 약 2시간 30분가량 동화사에 머물렀다.

동화사 방문을 함께한 유영하 변호사는 "지난번 박 전 대통령 생신 때 동화사 큰스님께서 축하 난을 보내시며 건강이 괜찮으시면 방문을 해 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대통령께서 응하셔서 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건강은 1년 전보다는 많이 좀 좋아지셨다"면서 "평지는 쉽게 걸으시지만, 아직 오르막이나 내리막을 걷기에는 불편해하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대구 동화사 찾은 박근혜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11일 오전 대구 팔공산 동화사를 찾아 통일대불 앞에서 향을 피우고 있다. 2023.4.11 mtkht@yna.co.kr



그는 "오늘 오찬으로는 산나물 위주의 사찰음식이 나왔으며 박 전 대통령은 평소보다 식사를 많이 하셨다"고 말했다.

유 변호사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다음주께 박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할 것 같다며 "자세한 일정은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총선을 1년가량 앞둔 시점의 첫 '외출'이라는 점에서 이날 동화사 방문을 예사롭지 않게 보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유 변호사는 취재진에게 "오랜만에 나들이 오셨는데 좀 편안하게 왔다가 가실 수 있도록 도와달라"면서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

대구 동화사 찾은 박근혜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11일 오전 대구 팔공산 동화사를 찾아 통일 대불 쪽으로 걸어가고 있다. 2023.4.11 mtkht@yna.co.kr


지난해 3월 24일 대구 달성군 사저에 입주한 뒤 잠행을 이어온 박 전 대통령은 그간 정치적 행보나 공개 일정 없이 건강 회복에만 집중해왔다. 앞으로는 전통시장 등도 방문하며 공개 일정을 늘릴 것으로 전해졌다.

mtkht@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