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문인화가 김진규가 그린 ‘묵매도’. 조선 후기 최대 규모의 화첩으로 손꼽히는 ‘석농화원’에 수록된 작품으로 이번 기증을 통해 실체가 처음 확인됐다.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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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은 필요 없습니다. 이 작품들을 물려주신 시아버지의 이름으로, 시아버지의 고향과 가장 가까운 박물관에 기증해주세요.”
조선 후기 최대 서화 컬렉션으로 손꼽히는 화첩 ‘석농화원(石農畵苑)’에 수록된 ‘묵매도(墨梅圖)’ 등 조선 후기 회화 4건이 미국에서 고국으로 돌아왔다. 이 작품들을 소장해온 고 허민수 씨(1897~1972)의 미국인 며느리 게일 허 여사(84)가 국립광주박물관에 기증한 것. 한국은행 초대 부총재를 지낸 허 씨는 전남 진도 출생으로, 조선 후기 서화가 소치 허련(1808~1893)의 후손이다.
국립광주박물관은 “미국 버지니아주에 사는 허 여사가 시아버지 허 씨로부터 물려받은 조선 후기 회화 4건을 국립광주박물관에 기증했다”고 4일 밝혔다. 기증 작품은 ‘송도 대련(對聯)’과 ‘천강산수도병풍(淺絳山水圖屛風)’ 등 허련의 작품 2건과 ‘묵매도’, ‘동파입극도(東坡笠屐圖)’ 등 총 4건이다. 올 2월 16일 미국에서 들여와 현재 국립광주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조선 후기 서화가 소치 허련이 그린 ‘천강산수도병풍’.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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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장열 국립광주박물관 학예연구실장은 “이번 기증은 그동안 석농화원에 수록됐다는 기록으로만 전해지던 묵매도가 발견됐다는 점에서 회화사적 가치가 크다”며 “이번 기증이 한국 회화사의 공백을 채워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석농화원은 조선 후기 서화 수장가 김광국(1727~1797)이 단원 김홍도(1745~?)의 작품 등 일생 동안 모은 그림을 9권으로 엮은 화첩으로, 현재는 파첩(破帖)돼 낱장으로 흩어져 있다.
조선 후기 서화가 소치 허련이 그린 ‘송도 대련’. 힘차게 뻗은 소나무를 담은 이 작품은 허련 특유의 건필과 호방한 작품세계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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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조선 후기 문인 김진규(1658~1716)가 그린 묵매도는 2013년 고서 경매를 통해 확인된 ‘석농화원 필사본 권1’에 제목과 화평이 나와 있어 기록으로만 전해져왔다. 이 필사본 목록에는 ‘석농화원에 총 267점의 그림이 수록돼 있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 가운데 실체가 확인된 작품은 묵매도를 포함해 58점뿐이다. 묵매도는 매화 나뭇가지에 앉은 새의 모습을 수묵으로 담백하게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다른 기증 작품 ‘동파입극도’는 조선 후기 문인 화가 신명연(1808~1886)이 그린 그림으로, 중국 송나라 문인 동파 소식(1037~1101)이 귀양 시절 삿갓과 나막신 차림으로 비를 피하는 모습을 그린 인물화다. 산수화나 화훼도로 유명한 신명연이 그린 희귀한 인물화란 점에서 회화사적 가치가 있다는 평가다. 이밖에도 힘차게 뻗은 소나무를 그려낸 ‘송도 대련’과 8폭으로 된 산수도 병풍 ‘천강산수도병풍’은 허련 특유의 건필과 호방한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수작으로 꼽힌다.
지난달 28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소재 주미대한제국공사관에서 열린 기증서 전달식에 참석한 게일 허 여사(가운데)가 기증서를 손에 들고 있다.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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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여사는 지난해 5월 워싱턴한국문화원을 통해 “여생이 얼마 남지 않아 시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작품을 정리하고 싶다”는 의사를 처음 밝혔다. 이후 작품을 감정하러 허 여사 자택을 찾아간 김상엽 국외소재문화재재단 특임연구관이 “조선 회화사의 공백을 채워줄 미공개 작품들로 회화사적 가치가 높다”며 매입 의사를 전하자, 허 여사는 “돈은 필요 없다”며 선뜻 기증을 결정한 것이다.
지난달 28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소재 주미대한제국공사관에서 열린 기증서 전달식에 참석한 허 여사는 “시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소중한 작품들이 그 작품을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고향으로 돌아가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국립광주박물관은 올 가을 이 작품들을 전시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은행 초대 부총재를 지낸 고 허민수 씨의 모습. 허 씨는 조선 후기 서화가 허련의 후손이다.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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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연 기자 always99@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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