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러시아가 안보리 의장국이라니…우크라이나 “고약한 만우절 농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 중인 러시아가 4월 한 달 동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순환의장국을 맡는 데 대해 우크라이나 정부 고위 관리들이 ‘고약한 만우절 농담’이라는 반응을 내놨다.

안보리는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5개 상임이사국과 2년마다 바뀌는 10개 비상임 이사국으로 구성된다. 이들 15개 이사국이 매월 돌아가면서 의장국을 맡는데 4월은 러시아 차례다.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비서실장은 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수치스러운 일일 뿐만 아니라 국제 관계의 규칙 기반 시스템에 대한 또 한 번의 상징적 타격”이라고 말했다.

세르히 키슬리차 유엔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는 전날 가디언에 “4월1일을 기점으로 황당함이 새로운 차원에 도달했다”면서 “안보리는 분쟁 예방과 분쟁 처리라는 자신의 가장 중요한 책임을 수행할 능력이 없다”고 말했다.

드미트로 쿨레바 외교장관은 지난달 31일 트위터에 “러시아는 식민주의 전쟁을 벌이고 있고 지도자는 국제형사재판소(ICC)가 체포 영장을 발부한 전범”이라면서 “4월1일부터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 의장국을 맡는다는 건 질 나쁜 농담”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2월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1년 넘게 전쟁을 계속하고 있다. 러시아는 침공 당시에도 안보리 의장국이었다. ICC는 지난 17일 전쟁범죄 혐의로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러시아는 지난달 31일 “(의장국으로서) 모든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안보리 의장국은 안보리 일정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자국 주도 회의를 열 수 있다. 러시아는 오는 10일 “무기·군사장비 수출 규제와 관련한 협약 위반으로 발생하는 위협”을 주제로 열리는 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 국가의 무기 지원을 문제 삼을 것으로 관측된다. 러시아는 4월 말에는 “효과적인 다자주의”와 중동 상황에 대한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서방 상임이사국들과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서방을 지지하는 비상임이사국들은 러시아가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하는 외교관의 급을 낮추는 방식으로 항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전면 보이콧이나 다른 방식의 항의를 계획 중인 국가는 없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정원식 기자 bachwsik@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