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특전사 1400명·장갑차 550대 ‘박근혜 계엄문건’ 실체는?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구속영장 발부

잠정 중단 내란음모 혐의 수사 본격화


한겨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 계엄령 문건 의혹의 핵심 인물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한 뒤 서울서부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앞두고 ‘국군기무사사령부(현 국군방첩사령부)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조현천(64) 전 기무사령관이 구속됐다.

서울서부지법 정인재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31일 오후 3시30분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정치관여 등의 혐의를 받는 조 전 사령관에 대해 “증거인멸 및 도망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지난 29일 서울서부지검은 국외로 도주한 지 5년 3개월 만에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조 전 사령관을 체포했다.

조 전 사령관은 2016년 자유총연맹 회장 선거와 관련해 부하들에게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를 받는다. 같은 해 기무사 요원들을 동원해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집회를 열고 칼럼·광고를 게재한 혐의(정치관여)도 있다.

이번 구속영장에는 적시되지 않았지만, 조 전 사령관은 2017년 2월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앞두고 불법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하고 실행준비를 주도한 혐의(내란예비·음모 등)도 받고 있다. 이 문건에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이 기각될 경우 군 병력을 동원해 계엄군을 구성해 입법·사법·행정을 관장하고, 계엄 사범을 색출하고, 언론 검열을 하는 등의 구체적 계획이 담겨있다.

조 전 사령관을 구속수사하게 된 검찰은 조 전 사령관에게 계엄령 문건 작성 경위와 목적, 준비 상황 등 집중적으로 추궁할 예정이다. 문건에는 육군에서 탱크 200대, 장갑차 550대, 무장병력 4800명, 특수전사령부 병력 1400명 등을 동원해 계엄군을 구성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조 전 사령관이 2016년 11월부터 계엄 문건이 작성되던 2017년 2월 중순까지 청와대를 4차례 방문했을 때 누구를 만나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조 전 사령관 사건을 수사했던 민군 합동수사단(합수단)은 그가 국외 도주했다는 이유로 기소중지 처분을 한 바 있다. 2017년 12월 미국으로 출국한 조 전 사령관은 여권 무효화,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적색수배 등의 조처에도 귀국하지 않다가 지난해 9월 현지 변호인을 통해 입국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계엄령 문건 사건은 2018년 7월 처음 세상에 알려졌지만, 조 전 사령관을 조사하지 못한 합수단은 그해 11월 계엄 문건의 목적과 지시자 등을 확인하지 못한 채 수사를 잠정 중단했다. 조 전 사령관과 내란을 공모했을 가능성이 있는 박 전 대통령과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장준규 전 육군참모총장 등을 참고인 중지 처분하고 조 전 사령관 신병이 확보될 때까지 수사를 중단하기로 했다.

채윤태 기자 chai@hani.co.kr

▶▶주 69시간? 104년 전 세계노동기구는 ‘48시간’을 제시했다
▶▶꽃피는 봄,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