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교통정리 안하는 '뒷짐 여경‘ 근무 태만?…2년만에 재논란된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남녀 교통경찰이 서울 동작구 상도역 주변 도로에서 교통정리를 하는 가운데 여경이 뒷짐을 진 채 근무(왼쪽 사진)를 서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혼잡한 도로를 통제하는 남성 동료 경찰과 달리 이를 뒷짐 지고 지켜보는 여성 경찰의 모습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다. 2년 전 촬영된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뒤늦게 논란의 중심에 선 것이다.

29일 여러 온라인커뮤니티에 올라온 영상을 보면 서울 동작구의 한 혼잡한 도로에서 남녀 교통경찰이 도로를 통제하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 속 남경은 혼잡한 교통을 정리하기 위해 수신호를 보내고 있으며, 여경은 뒷짐을 지고 있다.

남성 경찰은 차량들 사이에서 오가며 쉴새 없이 수신호를 보내는 반면 여성 경찰은 뒷짐을 지고 이 모습을 보고 있다. 상황을 살피던 그는 차량이 뒤엉켜 있는 도로 쪽을 바라보다가 이내 뒤돌아 걸어간다.

전후 사정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네티즌들은 영상 속 여경이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 아니냐’고 비난을 쏟아냈다.

반면 일각에서는 “일관된 교통정리를 위해 여경이 의도적으로 개입하지 않은 것”, “주변 도로 상황 살피면서 오는 차량 막으려고 서 있는 거 아니냐” 등의 의견을 내놨다.

이런 가운데 당시 여경이 소속됐던 동작경찰서는 “여경의 태도가 다소 부적절했던 것은 맞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남경이 주도적으로 수신호를 보내는 동안 여경은 그 주변에서 보조 근무를 서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보조근무자가 거들면 주근무자가 일하기 훨씬 수월해진다는 설명이다.

다만 경찰 중 한 명이 반드시 보조근무에 나서야 한다거나, 근무 중 뒷짐을 지면 안 된다는 것들이 규정화된 것은 아니다. 한 명이 주근무, 한 명이 보조근무를 서는 것이 모범답안이지만 그렇지 않았다고 해서 규정위반은 아니라는 소리다. 두명의 경찰이 모두 수신호를 보내면 운전자들에게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논란이 된 여경은 동작경찰서에서 약 2년 전 근무하다 다른 곳으로 근무지를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옛 영상이 왜 이제 와 논란이 됐는지 모르겠다”면서도 “현재 근무자들에게 근무 태도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여경 #교통정리 #뒷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