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태원참사 유가족 “‘112신고 조작’ 밝혀야”…경찰 사과·진상조사기구 요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과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활동가들이 29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12신고 조작 서울경찰청 규탄 및 사과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경찰의 112 신고기록 허위기재 의혹을 제기하며 경찰 책임자의 공식 사과와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를 촉구했다.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29일 오전 10시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112 신고기록 조작을 통해 책임을 덮으려고 했던 정황이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서부지검은 지난 27일 참사 당일 첫 112신고 처리 결과가 조작된 정황을 포착하고 서울경찰청 112상황실을 압수수색 했다. 지난해 10월29일 이태원 참사 당시 경찰은 총 93건의 112신고를 접수했는데, 이 중 11건의 신고가 허위 기재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일 오후 6시34분에 접수된 첫 신고는 두 차례 출동 기록과 인원이 수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가족 측은 “112신고 조작은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진상규명을 방해한 경찰을 엄중히 규탄함과 동시에 10·29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이 국정조사 등에 제출한 문건의 내용도 거짓이 아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윤희근 경찰청장을 비롯한 경찰관계자들은 참사 직후 지금까지 112 최초 신고에 대해 경찰이 현장에 출동했다고 발표했다”며 “서울경찰청, 용산경찰서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도 112 최초 신고에 대해서는 경찰이 현장 출동을 했다고 기재돼 있는데, 거짓된 사실이 경찰의 공식 입장으로 발표되고 국정조사에 보고됐다”고 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희생자) 금융정보 조회로 항의 기자회견을 하고 분노가 가라앉기도 전에 또다시 조작이 밝혀졌다”며 “오직 특별법을 통한 조사기구만이 이들의 만행을 온 천하에 드러내 버릴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했다. 이성환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은 “첫 신고에 대응만 했어도 159명의 억울한 희생은 막을 수 있었다”며 “맡은 임무에 책임을 다하지 않은 모든 책임의 주체들은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유가족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윤희근 경찰청장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서울경찰청에 접수했다.

김세훈 기자 ksh3712@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