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佛연금개혁 반대 10차 시위, "경찰·군 1만3천 투입…전례없는 규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佛 파괴하는 이들에 대응"…"공공질서에 심각한 위협"
전국적 파업도 예고…대중교통·열차·항공기 일부 중단


뉴시스

[스트라스부르=AP/뉴시스] 23일(현지시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서 연금 개혁 반대 시위대가 쓰레기통에 불을 지르고 있다. 헌법 조항을 이용해 하원을 건너뛴 정부의 연금 개혁 강행 처리로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전역에서 또다시 대규모 시위가 열렸다. 2023.03.2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조성하 기자 = 프랑스 정부의 정년 연장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제10차 시위가 열리는 28일(현지시간) 제랄드 다르마냉 프랑스 내무장관은 전례 없는 규모인 경찰과 헌병 1만3000명이 동원된다고 발표했다.

다르마냉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제10차 시위에서는 전례 없는 보안 조치가 시행될 것"이라며 "프랑스를 불태우고 파괴하려는 사람들에 대응하기 위해 경찰과 헌병 1만3000명을 배치하며 이 중 5500명은 수도 파리를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선 시위들이 방화와 폭력을 동반하는 등 과열된 양상을 보였던 것과 관련, 다르마냉 장관은 "국내 공공질서에 심각한 위협이므로 (이번 시위에 1만3000명을 투입하는 것은) 전례 없는 조치"이라고 말했다. 그는 "좌파·극좌파의 극단주의 요소들이 집회를 인질로 삼으려 한다"며 "(이러한 요소들이) 프랑스를 폭동으로 몰고 가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경찰의 과격한 시위 진압이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것을 두고는 다르마냉 장관은 경찰에게 "어떠한 도발에도 대응하지 말고 적정한 힘의 사용을 보여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최대 90만 명이 거리로 나설 것으로 현지매체 프랑스앵포(Franceinfo)는 내다봤다.

전국적인 파업도 함께 예고되며 대중교통·열차·항공기도 일부 중단된다.

파리교통공사(RATP)는 프랑스 수도 파리에서 지하철 노선을 축소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철도공사(SNCF)도 초고속열차(TGV) 5대 중 3대, 지역 간 고속열차(TER) 2대 중 1대꼴로만 운영할 것이라 공지했다.

공항당국도 파리와 오를리, 마르세유와 프로방스 등 공항을 오가는 항공편이 최소 30일까지 중단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항만노조도 3월 28일부터 24시간 파업에 돌입한다.

앞서 영국의 찰스 3세 국왕 부부는 26~29일로 예정돼 있던 프랑스 국빈방문 일정을 연기했다. 엘리제궁은 성명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알리며 28일 연금 개혁 반대 시위가 예정돼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reat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