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최민호 세종시장이 1인 시위…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무슨 문제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1인 시위를 벌이는 최민호 세종시장. 세종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민호 세종시장이 1인 시위를 벌였다.

국민의힘 소속인 최 시장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원 앞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규칙안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고 28일 밝혔다.

최 시장의 이번 시위는 지난 22일 국회운영위원회 운영개선소위원회에서 전문가자문단구성안만 의결하고, 국회규칙안에 대해서는 논의조차 하지 않은 것에 대해 강한 항의의 뜻을 표시하기 위한 것이었다.

최 시장은 “2021년 9월 28일 국회법 개정 이후 국회분원 설치 기본계획 및 효율성 제고 방안 연구용역 2건이 완료됐고,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국회사무처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면서 “여기에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기본조사·설계비 147억원과 토지매입비 350억원이 정부 예산에 반영돼 있지만, 이전 규모를 가늠할 국회규칙이 제정되지 않으면서 예산이 한 푼도 집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답답한 상황을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 세종의사당의 건립 규모 및 설계 방향, 이전범위 등 주요 내용에 대해 심사를 하게 되는 전문가자문단구성안을 놓고서도 여야 간 정치적 책임 공방이 있는 상태라고 최 시장은 말했다.

그는 국회운영개선소위 여야 의원들을 만나 “국회 세종의사당은 국회법 개정과 설계비, 토지매입비 반영 과정을 통해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진 사안”이라며 “준공 목표 내 국회 세종의사당이 완공될 수 있도록 여야가 국회규칙 제정에 적극 나서달라”고 말했다.

최 시장은 또 설계와 시공을 일괄입찰하는 턴키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공기를 2년가량 단축할 수 있다며 입찰방식에 대한 국회 차원의 검토를 해줄 것도 함께 요청했다. 또 향후 국회 전부 이전 가능성을 고려해 의사당을 설계할 것과 국회 이전에 따른 교통, 언론, 주거 등 주변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정부 예산 확보에도 관심을 기울여 줄 것도 건의했다.

윤희일 선임기자 yhi@kyunghyang.com

▶ 채용부터 성차별, 27년째 OECD 꼴찌 이유 있었다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