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뉴욕 프리뷰] 은행주 반등 속 미 주가지수 선물 상승...퍼스트리퍼블릭·퍼스트시티즌스↑ VS 캐터필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독일 도이체방크의 주가 급락으로 고조됐던 은행권 위기가 완화하며 주초 미 주가지수 선물이 상승하고 있다.

금융권 혼란 속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더 이상 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이라는 베팅도 투자자들 사이 강화하고 있다.

미국 동부 시간으로 27일(현지시간) 오전 9시 10분 기준 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서 E-미니 나스닥100 선물은 전장 대비 69.50포인트(0.54%) 오른 1만2923.50달러, E-미니 S&P500 선물은 47.00포인트(1.18%) 상승한 4025.00달러에 거래 중이다. E-미니 다우 선물은 320.00포인트(0.99%) 전진한 3만2639.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뉴스핌

고민에 빠진 뉴욕증권거래소 트레이더 [사진=블룸버그] 2023.04.14 kwonjiu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2의 실리콘밸리(SVB) 은행'으로 지목되던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이 대차대조표 강화에 시간을 벌 수 있도록 미국 당국이 은행들을 위한 긴급 대출 기구를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는 블룸버그 통신의 보도에 ▲퍼스트 리퍼블릭(종목명:FRC)의 주가는 이날 개장 전 30% 넘게 급등 중이다.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 당국이 퍼스트리퍼블릭이 대차대조표상 구조적 문제가 있지만 최근 예금이 안정됐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동안 고객의 인출 요구에 대응할 현금이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는 월가 대형은행들이 예치한 300억달러의 지원도 포함되어 있다.

도이체방크 주가 급락 속 지난 주말 은행권 위기가 다시 고조되자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24일 금융안정감독위원회 비공해 회의를 소집해 미 연준 및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수장 등과 사태 해결에 나섰다. 이후 발표한 성명서에서 일부 은행이 압박 받고 있지만 미국 은행시스템은 여전히 견조하고 회복탄력적이라며 시장 달래기에 나섰다.

지난주 크레디트디폴트스왑(CDS) 프리미엄이 갑자기 급등하며 한때 주가가 15% 가까이 급락하며 약 3년만에 최대 낙폭을 기록했던 도이체방크는 이날 유럽 증시에서 주가가 6% 넘게 상승 중이다. 크레디트스위스, 노바티스 등 유럽 은행들의 주가도 동반 오름세다.

미국 중소은행인 ▲퍼스트 시티즌스 뱅크셰어스(FCNCA)가 파산한 SVB를 인수한다는 소식도 시장의 불안을 달랬다.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는 27일 성명을 통해 퍼스트 시티즌스 뱅크셰어스가 SVB의 예금과 대출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퍼스트 시티즌스가 인수하는 SVB 자산 규모는 720억달러(약 93조6000억원)로, 약 165억달러(약 21조4000억원) 할인된 가격에 SVB를 인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진 후 퍼스트 시티즌스의 주가는 개장 전 50% 넘게 폭등 중이다. ▲ 웨스턴 얼라이언스 뱅코프(WAL,7.2%↑) ▲팩웨스 뱅코프(PACW,12.04%↑) 등 중소형 지역 은행들의 주가도 동반 상승 흐름이다.

당장 은행권 위기를 둘러싼 시장의 우려는 완화했지만, 오는 31일 미국의 2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발표가 예정돼 있고, SVB 파산 등과 관련한 의회 청문회, 재닛 옐런 미 재무 장관 및 여러 연준 고위 인사들의 연설이 예정돼 있어 이번 주 시장은 높은 변동성이 예상된다.

파월 연준의장의 선호 지표로도 알려진 PCE 물가지수는 1월에 전년 동월 대비 4.7% 상승하며 7개월 만에 상승세가 빨라졌다. 2월에도 4.7%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수치가 예상을 웃돌 경우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둔화하지 않고 있다는 우려가 투자 심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은행권 우려 속에 금리 선물 시장 트레이더들은 연준이 5월에 추가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예상을 버리고 7월부터 금리 인하에 나설 수도 있다는 데 베팅을 높였다.

현재 선물시장은 5월 연방공개시장회의(FOMC)에 연준이 금리를 동결하고 6월에도 동결한 뒤 7월에는 금리 인하에 나서는 시나리오에 베팅하고 있다.

주식시장 차기 리스크는 기업 실적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모간스탠리의 마이클 윌슨 전략가는 "지난 몇 주의 이벤트로 보아 기업들의 실적 가이던스가 점점 비현실적으로 보인다고 생각되며, 이에 따라 주식 시장이 점점 낮아질 실적 전망치를 반영해야 할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블룸버그] 2023.03.27 kwonjiu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국제사회의 우려 속에 주말 러시아는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 배치를 강행하겠다고 밝혀 지정학적 리스크를 키웠다.

지난 25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양국이 합의했다고 밝히고, 통제는 러시아가 담당한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의 동맹국인 벨라루스는 우크라이나는 물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인 폴란드와도 국경을 맞대고 있다.

은행권 우려 후퇴 속 국제 유가는 이날 상승하는 반면, 금값은 하락 중이다.

개장 전 특징주로는 소셜미디어그룹 ▲핀터레스트(PINS)의 주가가 개장 전 4% 넘게 상승 중이다. UBS가 회사에 대한 투자 의견을 '매수'로 상향 조정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UBS는 회사가 광고 전략을 개선했으며 이에 따라 주가가 25% 이상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다.

강화유리 기업 ▲코닝(GLW)도 개장 전 주가가 2% 넘게 오르고 있다. 도이체방크가 회사의 실적 개선이 가까워졌다며 투자 의견을 '보유'에서 '매수'로 상향한 영향이다.

반면 미국 중장비기업 ▲캐터필러(CAT)는 주가가 1% 넘게 하락하고 있다. 미국 투자은행 베어드가 최근 불거진 지역 은행 위기로 중소형 비거주형 부동산 프로젝트가 상당히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따른 역풍이 예상된다며 회사에 대한 투자 의견을 '시장 수익률 하회'로 하향 조정한 여파다.

koinw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