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英 무기지원 때문”… 핵대결 위협 서방탓으로 돌리는 푸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 전술핵 해외배치 배경

英, 우크라에 열화우라늄탄 지원하자

러 “핵성분” 주장하며 상응조치 예고

벨라루스 배치 핵규모는 공개 안해

소련 붕괴후 27년만에 핵 국외배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자국 전술핵무기를 벨라루스에 배치하기로 한 결정의 명분으로 내세운 것은 지난주 영국의 우크라이나 열화우라늄탄 지원이다.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미국·유럽 등 서방 국가에 대해 핵무기를 앞세운 러시아의 위협이 가중되면서 국제사회의 대립이 한층 날카로워지고 있다.

세계일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레믈궁에서 주재한 회의에서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국영방송과 인터뷰에서 자국 전술핵무기를 벨라루스에 배치할 것이라고 밝혀 핵 위협 수위를 높였다. 모스크바=AP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미국 CNN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전날 러시아 국영방송 인터뷰에서 “지난주 영국이 우크라이나에 고농축 우라늄을 함유한 전차 포탄을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이 이번 조치(러시아 전술핵무기의 벨라루스 배치 결정)의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영국 국방부는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자국 주력 탱크 챌린저2에 열화우라늄탄을 이용한 전차 포탄을 제공한다고 밝혔고, 러시아는 이 포탄에 핵 성분이 있다고 주장하며 상응 조치를 예고했다. 영국은 “열화우라늄탄은 재래식 무기에만 쓰인다”며 핵무기 연관성을 일체 부인했다.

열화우라늄탄은 핵무기를 제조하기 위해 우라늄을 농축하는 과정에서 남은 우라늄 폐기물(열화우라늄)을 탄두로 만든 포탄이다. 영국뿐 아니라 미국과 러시아 등 여러 나라가 열화우라늄탄을 보유하고 있다.

벨라루스에 러시아 전술핵무기가 실제 배치되면 러시아는 소련 붕괴 이후 27년 만에 자국 외 영토에 핵무기를 배치하게 된다. 1991년 소련의 붕괴로 소련 핵무기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4개국에 분산 배치됐다. 그러나 소련 공식 승계국인 러시아는 즉각 핵무기 수거에 나섰고 핵무기의 안전하고 책임 있는 관리를 원하는 미국과 영국도 이를 적극적으로 도우면서 1996년 모두 러시아로 이전됐다. 1994년부터 집권해온 알렉산드로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당시 직접 핵무기 이전에 합의했다.

세계일보

러시아군이 공개한 이스칸데르 전술 미사일과 그 발사장치. 전술핵탄두 탑재가 가능하고 사거리도 500㎞에 달해 인접국들의 안보에 치명적 위협을 가한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루카셴코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대항하기 위해 자국에 핵무기를 보유하겠다고 오랫동안 요구해 왔다”고 주장했다. 미 외교관 출신 고위 당국자는 CNN에 루카셴코 대통령이 당시 핵무기 이전 협정에 서명한 사실을 지적하며 “벨라루스가 이미 러시아의 통제 아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실”이라고 분석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벨라루스와 러시아의 군사적 밀착은 긴밀해지고 있다. 지난 1월 양국은 연합 군사 훈련을 강화했고, 지난해 러시아는 벨라루스 영토를 우크라이나에 군대를 파견하기 위한 기지로 사용했다.

러시아가 벨라루스에 배치할 전술핵무기 규모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미 공영 라디오방송 NPR은 “미국 정부는 러시아가 군용기로 운반할 수 있는 탄두와 포탄을 포함해 약 2000여개의 전술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한다”고 전했다.

전술핵무기 배치가 완료되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가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될 것이라고 NPR은 분석했다. 방송은 “러시아 국내 창고에 보관하던 일부 핵무기를 벨라루스 저장고로 옮기면 주둔 중인 러시아 항공기와 미사일에 더 가까워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빈 군축·비확산센터(VCDNP)의 니콜라이 소콜 선임연구원은 “러시아가 그동안 자국 영토 밖에 핵무기를 두지 않았다는 점을 자랑으로 여겨왔던 것을 고려하면, 이는 매우 큰 변화”라고 평가했다. 반면 한스 크리스텐슨 미국과학자연맹(FAS) 국장은 “나토를 위협하기 위해 푸틴이 벌이는 게임의 일부”일 뿐이라며 “러시아가 자국 내에 이러한 무기와 군대를 상당수 보유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벨라루스에 무기를 배치하는 것은 아무런 군사적 효용이 없다”고 분석했다.

이지안 기자 eas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