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태평양서 중국 견제하는 일본 “군대 없는 섬나라와 안보 협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하야시 요시마사(사진 왼쪽) 일본 외무상이 21일 태평양 섬나라인 쿡제도를 방문해 마크 브라운 총리와 악수를 하고 있다. 일본 외무성 누리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군대를 보유하지 않는 태평양 섬나라와도 안보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산케이신문>은 26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태평양 도서국 가운데 해양경비대만 보유한 국가도 일본 자위대의 지원 활동 대상에 포함할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태평양 지역에서 안보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 군사·경제면에서 영향력 확대를 도모하는 중국에 대항하려는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태평양 섬나라 14곳 중 군대를 보유한 국가는 파푸아뉴기니, 피지, 통가 등 3개국이다. 이 가운데 일본 자위대는 파푸아뉴기니와 피지에 대해 인도적 지원, 재해구호, 위생 등 분야에서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협력을 해왔다. 일본 정부는 이르면 올해부터 군대가 없는 국가에도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말 개정된 국가안보전략 등 안보 관련 3개의 문서에 ‘도서국에 대한 지원 확충’ 등을 명시한 바 있다.

태평양 섬나라들은 광대한 배타적 경제수역(EEZ)에서 어업 자원을 지키기 위한 해양감시와 화산 폭발 등 자연재해에 맞설 수 있는 재해구호 능력 등을 키워야 하는 상화이다. 신문은 이들 국가가 이런 능력을 갖추도록 “자위대가 대응 가능한 활동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올해 안에 제2차 일-태평양 도서국 국방장관회의(JPIDD)를 여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이 회의에는 미국·오스트레일리아 등도 참여하고 있다.

최근 태평양 도서 지역을 둘러싸고 미-중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4월 솔로몬제도와 안보협정을 맺은데 이어,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5월 남태평양 도서국 8개국을 순방한 바 있다. 이에 맞서 미국은 지난해 6월 일본·영국·오스트레일리·뉴질랜드와 함께 태평양 도서국을 상대로 경제·외교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파트너스 인 더 블루 퍼시픽’(PBP·이하 피비피)이라는 협의체를 출범시켰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조실부모’ 얼룩말 세로의 탈출 방황…‘여친’으로 해피엔딩?
▶▶꽃피는 봄,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