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北 지하시설 '사일로'서 미사일 발사 가능성 작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8노스, 이달 19일 동창리 SRBM 발사에 "사일로와 안 맞아" 분석

연합뉴스

북한 "18∼19일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김정은, 딸'주애'와 참관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18∼1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참관한 가운데 전술핵운용부대들의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2023.3.20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북한이 최근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KN-23을 지하 발사시설 사일로(Silo)에서 발사했을 것 같지는 않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24일(현지시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모습을 찍은 위성사진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 "사일로 발사를 배제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고 밝혔다.

38노스는 "3월 초 이후 위성사진에서 새로 건설된 수평엔진시험대(HETS) 위쪽의 언덕 꼭대기에 사일로가 있을 가능성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관련 공사 진행 속도와 미사일 발사 이후 주변 증거 등은 사일로 발사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이 언덕 꼭대기 인근에서 지난 19일 KN-23을 발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는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는 전술탄도미사일이다.

38노스는 3월 초 위성사진에 해당 위치에 급조한 미사일 사일로가 나타나기는 했으나 미사일 발사가 가능한 정도는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

이 매체는 "3월 1일 위성사진에 약 1m 깊이의 둥근 구멍과 그 옆에 놓인 정사각형 모양의 덮개가 관찰됐다"며 "미사일이나 미사일 발사관(캐니스터)의 길이에 맞추려면 암반층으로 추정되는 곳을 추가로 굴착해야 해 완공까지 시간이 걸렸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38노스는 "3월23일 위성사진에서는 이 구멍이 사각형 덮개로 덮여있고 주변에 파편이 원형으로 흩어져 있어 이곳이 발화점임을 시사했다"면서도 "하지만 이동식발사차량(TEL)을 구멍 위나 근처에 배치했을 수 있고 이 경우 (사일로 발사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어 실제로 미사일이 사일로에서 발사됐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또한 통상 미사일 사일로는 KN-23 SRBM처럼 기동력이 좋아 찾아내기 어려운 미사일보다는 대형·장거리 미사일을 보호하고 숨기는 데에 사용된다고 부연했다.

38노스는 다만 3월1일 위성 사진에서 구멍의 바닥이 매끈하고 밝게 보인 것이 사일로 안으로 내려진 미사일 캐니스터의 윗부분일 수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북한은 그동안 KN-23을 TEL이나 열차에 실은 TEL에서 발사해왔는데 이 경우 화염이 바닥에서 옆으로 퍼지는 형태로 나타났다.

지난 19일에는 이와 달리 화염과 연기가 V자 형태를 보였다. 지하에 땅을 파서 만든 원통형 발사시설인 사일로에서 발사할 때 이러한 모습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일부 전문가들은 북한이 처음으로 사일로에서 SRBM을 쏘아 올려 발사 플랫폼을 다변화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연합뉴스

[그래픽] 북한 전술탄도미사일 발사 추정지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북한이 지난 19일 발사한 전술탄도미사일(SRBM·KN-23)의 화염이 'V(브이)자' 형태로 나타나 발사 플랫폼에 변화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 미들버리국제학연구소는 상업용 위성사진 업체 플래닛랩스의 동창리 위성사진을 근거로 지난 19일 'SRBM 사일로 가능성이 있는 시설물(probable SRBM silo)'에서 발사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bjb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inishmor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