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캡틴' 손흥민 2골 폭발...클린스만호, 콜롬비아에 전반 2-0 리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선제골을 넣고 세리머니하는 손흥민.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신임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데뷔전 승리에 한발 다가섰다.

클린스만호는 24일 오후 8시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콜롬비아와의 평가전에서 전반을 2-0으로 앞선 채 마쳤다. 주장이자 에이스인 손흥민(토트넘)이 멀티골을 터뜨렸다. 콜롬비아는 지난해 열린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월드컵 본선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FIFA 랭킹 17위의 강팀이다. 25위인 한국보다 랭킹이 높다.

클린스만 감독은 지난달 27일 파울루벤투(포르투갈) 감독의 후임으로 대표팀 지휘봉을 잡았다. 계약 기간은 2026년 6월에 열리는 북중미월드컵까지다. 그는 지난 20일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처음으로 대표팀을 소집했다. 콜롬비아전은 클린스만 감독의 데뷔전이다.

클린스만 감독은 기존 한국의 전술인 4-2-3-1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다. 최전방에 조규성(전북 현대)을 배치했고 왼쪽 측면엔 정우영(프라이부르크), 오른쪽 측면엔 이재성(마인츠)을 내세웠다. 손흥민은 2선 중앙 공격수였는데, 사실상 프리롤이었다. 중원은 황인범(올림피아코스)과 정우영(알사드)이, 포백 수비 라인은 왼쪽부터 김진수(전북)-김영권(울산 현대)-김민재(나폴리)-김태환(울산)이 책임졌다.

중앙일보

골을 넣고 포효하는 손흥민.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시작부터 종횡무진 그라운드를 누빈 손흥민은 전반 10분 만에 골 맛을 봤다. 이재성이 상대 수비수의 패스를 커트해 페널티아크 왼쪽의 손흥민에게 공을 내줬다. 손흥민은 주특기인 왼발 감아차기 슈팅으로 오른쪽 골망을 구석을 흔들었다. 골문 왼쪽에 서 있던 콜롬비아 골키퍼가 손 쓸 수 없는 지역이었다. 손흥민은 전매 특허인 '찰칵 세리머니'를 선보였다. A매치 109경기에서 37골을 넣은 손흥민은 박이천(36골)을 제치고 역대 대표팀 득점 3위로 올라섰다.

그는 '콜롬비아 킬러'의 면모도 이어갔다. 2017년 콜롬비아전에서 멀티골로 2-1 승리를 이끈 손흥민은 2019년에도 콜롬비아를 상대로 골을 뽑아냈다. 이때도 한국이 2-1로 이겼다. 이후로도 손흥민의 활약은 계속됐다. 전반 29분 정우영이 찔러준 패스를 하프라인 부근에서 재치있는 턴으로 돌아서며 상대 수비 2명을 동시에 제치며 관중의 탄성을 자아냈다. 손흥민은 또 전반 40분 콜롬비아 페널티박스 오른쪽에서 날카로운 프리킥을 시도했으나, 상대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하지만 전반 추가시간에 상대 페널티아크 전방에서 얻어낸 프리킥은 깔끔하게 선공했다. 오른발로 감아찬 그의 슈팅은 상대 골문 왼쪽 구석에 꽂혔다. A매치 통산 5호 골. 손흥민은 '왼발의 달인' 하석주 아주대학교 감독을 넘어 한국 선수 최다 프리킥골 신기록을 쓰는 겹경사를 누렸다.

클린스만 감독은 테크니컬 에어리어 앞까지 나와 쉬지 않고 지휘하는 열정을 보였다. 전반 38분 페널티킥을 얻어내자, 두 주먹을 쥐고 포효했다. 비디오 판독(VAR)을 거쳐 페널티킥이 취소되자, 얼굴엔 아쉬움이 가득했다. 한편 이날 경기는 오후 8시 킥오프 예정이었지만, 21분 늦게 시작했다. 콜롬비아 대표팀이 숙소에서 예정보다 늦게 출발하면서다. 퇴근 시간 교통체증에 휘말린 콜롬비아는 경기장에 오후 7시15분에 도착했다. 이어진 워밍업 시간까지 길어지자, 양 팀은 합의로 경기 시간을 늦췄다.

울산=피주영 기자 akapj@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