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AI가 추리소설 범인 맞출 수 있을까”..엔비디아-오픈AI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엔비디아CEO 젠슨 황, 오픈AI 공동창립자 일리야 수츠케버

GTC 2023 통해 GPT-4, 챗GPT, 딥러닝 등 AI 기술 대담


[파이낸셜뉴스] #. 추리소설을 학습한 인공지능(AI)은 주어진 단서로 범인을 맞출 수 있을까.

생성형 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 공동 설립자 일리야 수츠케버(Ilya Sutskever)는 24일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 젠슨 황과 진행한 대담을 통해 “GPT-4 추론능력을 정의하기 어려우며 아직 개발단계이다”라면서도 향후 추론능력이 향상될 가능성을 제시했다. 일례로 AI의 텍스트 이해도를 높여 맥락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다.

파이낸셜뉴스

엔비디아(NVIDIA)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 왼쪽)이 24일 GTC 2023에서 오픈AI 공동 설립자인 일리야 수츠케버(Ilya Sutskever)와 함께 AI 관련 대담을 진행하고 있다. 엔비디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픈AI가 개발한 초거대 AI(딥러닝) 언어모델 GPT는 1세대부터 3세대까지 진화를 거듭, GPT-3.5 기반 챗GPT로 AI 생태계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최근 공개된 GPT-4는 대규모 멀티모달(이미지·텍스트를 받아들인 뒤 텍스트로 출력) 역량을 기반으로 인간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수츠케버는 “챗GPT와 비교했을 때 GPT-4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상당한 개선이 이뤄졌다”며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도 읽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 버전에서는 사용자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다이어그램을 받아볼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츠케버는 AI 신뢰성 확보에 대한 부분도 언급했다. 그는 “최우선은 신뢰성”이라며 “AI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믿음을 가지는 한편 AI가 무언가를 모를 때 모른다고 답변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픈AI가 활용하는 학습법도 공개됐다. 수츠케버는 “인공신경망이 학습하는 것은 텍스트를 생성한 과정의 일부이며 이는 세상을 투영한 것”이라며 “우리가 원하는 것을 신경망에 전달하여 더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해지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젠슨 황은 “오픈AI는 정말 놀라운 성과를 이뤘다”며 “박사 학위 수준을 넘어서는 대규모 언어 모델의 최첨단 기술에 대한 최고의 설명 중 하나”라고 말했다.
#엔비디아 #챗GPT #오픈AI #멀티모달 #GPT-4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