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마크롱이 대체 뭐랬길래…TV 연설 보자마자 뛰쳐나온 국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야당 “마크롱 연설로 불난집에 기름부어”
의회, 싸우면서도 필요한 원전 법안 처리


매일경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에서 TV 인터뷰를 하는 모습이 스크린에 비치고 있다. 이번 인터뷰는 하원 투표를 생략하고 연금 개혁 법안을 강행한 이후 프랑스 곳곳에서 일고 있는 거센 반발과 관련해 처음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는 것이다. 2023.03.22 [사진 = 파리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대국민 연설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전역에서 23일(현지시간)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제9차 시위가 열렸다. 이번 시위는 마크롱 대통령이 연금 개혁 법안 표결에 대해 하원 표결을 생략할 수 있는 헌법 제49조 3항을 발동한 후 열리는 첫 전국 단위 노동조합 시위다.

의회 표결을 건너뛴 여파로 마크롱 대통령의 연금 개혁 강행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이날 시위에 많은 인파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시위에 맞춰 정년 연장에 반대하며 12년 만에 연합 전선을 구축한 주요 노동조합은 각 부문에 파업을 주문했다.

철도공사(SNCF)는 고속열차(TGV)는 2대 중 1대, 지역 간 고속열차(TER)는 3대 중 1대꼴로만 운행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파리교통공사(RATP)는 지하철 노선을 축소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항 관제사들도 파업에 동참해 오를리 공항에서 항공편 30%가 취소됐다.

파리에서 지난 7일부터 2주 넘게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쓰레기 수집업체 노조는 이달 27일까지 파업을 연장하기로 의결했다. 정유 부문 노조 역시 무기한 파업하고 있어서 전날 기준 전국 주유소의 14.3%는 적어도 한 가지 종류의 기름이 부족한 상황이다.

앞서 정년 연장을 골자로 하는 연금 개혁을 국민에게 설득하기 위해 전날 방송 카메라 앞에 선 마크롱 대통령은 “내가 이 개혁을 즐기는 것처럼 보이느냐? 그렇지 않다”며 하지만 다른 대안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업에도 ‘특별 분담’을 요청하겠다고 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인터뷰가 방영된 후에도 야당과 노동계의 반발은 여전했다. 필리프 마르티네즈 노동총동맹(CGT) 사무총장은 마크롱 대통령이 “지금까지 시위해온 수많은 사람을 업신여겼다”고 비판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올리비에 포르 좌파 사회당 대표는 “불난 곳에 기름을 더 부었다”고 지적했다. 극좌 성향 굴복하지않는프랑스(LFI) 소속의 장뤼크 멜랑숑 대표는 트위터에 “마크롱이 다시 한번 연금 개혁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노동자와 시위에 대한 전형적인 ‘경멸’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매일경제

23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니스에서 열린 연금 개혁 반대 제9차 시위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가면이 보이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이 헌법 제49조3항을 사용해 하원 표결을 건너뛴 채 연금 개혁을 추진하자 이에 항의하는 전국적 시위와 파업이 잇따르고 있다. 2023.03.23 [사진 = 니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금 개혁을 둘러싼 공방에도 프랑스 의회는 원자력발전소 신설 법안을 가결했다. 프랑스 정치권은 첨예하게 대립 중이지만, 필요한 법안에는 초당적인 협력을 보여준 셈이다. 지난 21일 프랑스 하원은 이날 신규 원자로 6기 건설 계획을 골자로 하는 원전 재생계획 법안을 찬성 402표에 반대 130표로 통과시켰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엘리자베트 보른 총리는 트위터를 통해 “지난달 상원에 이어 오늘 저녁 하원도 큰 표 차로 원전 계획에 찬성했다”며 “이는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에너지 주권을 담보하려는 공동 작업의 결과”라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두 번째 임기가 끝나는 2027년 5월 이전에 차세대 유럽형 가압경수로(EPR)의 신형인 EPR2의 첫 공사를 시작하는 것을 포함해 모두 520억유로(약 72조 6500억원)를 들여 원자로 6기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