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韓 공략 강화 애플 vs '네카오 연합' 삼성…시장 판도 변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애플, '애플페이' 출시 9년 만에 韓 시장 진출…간편결제·스마트폰 시장서 삼성과 맞대결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삼성전자와 애플이 간편결제 시장에서도 맞붙는다. 애플이 '애플페이'를 내세워 한국 시장 공략을 강화하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간편결제 1·2위 업체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와 동맹에 나서며 안방 지키기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애플은 21일 국내 시장에 애플페이를 공식 출시했다. 애플페이가 한국 시장에 도입되는 것은 지난 2014년 글로벌 출시 이후 9년여 만이다.

현재로서 애플페이는 현대카드 이용자만 사용이 가능하다.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서비스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포기하면서 다른 카드사에서도 출시가 가능해졌지만, 아직 다른 카드사의 참여가 없는 상태다.

그간 아이폰 등 애플 기기 유저 사이에서는 애플페이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잇따랐지만, 인프라 문제로 도입이 늦어졌다. 애플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NFC) 방식으로 결제가 이뤄지는데, 국내 카드결제 단말기는 대부분 마그네틱보안전송(MST)이나 집적회로 스마트카드(IC)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뉴스24

'애플페이' 시행 첫날인 21일 오전 서울 중구 한 편의점에서 애플페이 스티커가 붙여져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중 NFC 결제 인프라를 구미한 곳은 10%에 불과하다. 다만 애플페이 사용 기반 구축을 위해 NFC 단말기 도입이 활발히 이뤄지면서 보급률도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출시 초반 시장 분위기도 나쁘지 않다. 애플페이는 출시 첫날 오전에만 17만 명 이상이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페이의 등장으로 간편결제 시장은 점유율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애플이 내년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15%에 달하는 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중 NFC 결제가 가능한 곳은 약 10%에 불과해 우려되지만, 최근 애플페이 사용 기반 구축을 위한 NFC 단말기 설치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특히 MZ, 알파 세대를 주 고객으로 삼는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카페 등이 NFC 단말기 설치를 적극 요구하고 있어 예상 대비 빠르게 NFC 결제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국내 간편 결제 시장에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전자금융업자는 50.4%, 신한플레이 등 금융회사는 26%, 삼성전자 등 휴대폰 제조사는 23.6%의 점유율을 차지한 바 있다. 삼성전자가 점유율을 뺏기지 않은 채 애플이 15%까지 점유율을 확대한다 해도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10% 이내로 좁혀지는 셈이다.

이를 의식한 듯 삼성전자는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와 손잡고 시장 확대를 노리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최근 네이버파이낸셜과 업무협약을 체결, 월렛(Wallet) 부문에서 협업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삼성페이 사용자들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페이 온라인 주문형 가맹점에서 삼성페이를 통한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페이 사용자들은 삼성페이로 결제가 가능한 전국의 모든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삼성페이의 MST 결제 방식을 통해 네이버페이의 오프라인 결제 이용이 가능해졌다.

현재 삼성전자는 카카오페이와도 협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구체적인 방식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네이버페이처럼 온라인 카카오페이 가맹점에서 삼성페이를, 오프라인 삼성페이 가맹점에서 카카오페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뉴스24

애플페이 [사진=서민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업계에선 애플페이가 간편결제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나, 효과가 미미할 것이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기존 사업자들이 탄탄한 입지를 갖춘 데다 애플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20%대에 불과한 만큼 시장을 확대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80%인 갤럭시도 삼성페이의 간편결제 시장 점유율은 24%에 불과하다"며 "애플페이는 국내 아이폰 점유율이 크게 올라온 뒤에야 비로소 인터넷 플랫폼 기업에 위협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 "간편결제 서비스는 이용자 이탈률이 낮은 것이 특징"이라며 "국내 이용자들은 이미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와 카카오로부터 이탈할 적극적인 동기가 없는 한 기존 서비스를 주력 서비스로 이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변화도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출하량 기준)은 2020년 20.2%, 2021년 20.9%, 2022년 22.0%로 꾸준히 확대해온 바 있다. 하지만 애플페이 도입에도 올해 점유율은 22.5%, 2024년 23.1%, 2025년 23.9%, 2026년 24.5%로 점유율 확대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애플페이의 성장은 아이폰 이용자 기반 시장에 의해서만 주도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해 기준 70% 이상을 차지하는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단순히 애플페이만을 위해 아이폰으로 교체할 확률은 높지 않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