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野, 이태원 참사 금융조회 의혹에 해명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민주 "마약 사건 몰아가기 의심"
정의당 "입출금 조회 부적절해"
경찰 "절차下 대중교통 내역만"
뉴시스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지난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 모습. 2023.03.07. jhope@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심동준 이준호 기자 = 야권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수사기관 금융정보 조회 관련 의혹에 대한 비판과 함께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21일 서면 브리핑에서 수사기관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및 피해자 대상 금융정보 조회 관련 의혹을 지적하고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무정차 조치를 하지 않은 이태원역장 수사를 위해서라는데 말이 되나"라며 "왜 희생자와 피해자 금융정보가 필요했던 건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참사를 마약 범죄 때문에 일어난 사건으로 몰아가려 한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오 원내 대변인은 "지난해 한 차례 반려한 검찰은 지난 1월 보완수사를 요청했다고 한다"면서 "검찰의 뒤바뀐 태도에 배경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도 했다.

그는 "영장 기재 사유는 범죄 수사라는데, 참사 희생자들이 무슨 범죄와 관련이 있다는 건가"라며 "참사를 마약 때문에 발생했다고 하려는 의도 아니고선 설명이 안 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참사 희생자, 피해자, 유족에게 얼마나 더 모멸감을 주려는 건지 답하라"며 "민주당은 정부 행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금융정보조회 통지서를 받은 유족과 생존자, 국민은 분노하고 있는데 적법 수사라고 답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는 "교통카드 사용 내역이 아닌 입출금 전체 내역을 조회한 건 매우 부적절한 수사 범위"라며 "진상규명이 아닌 국민 탓으로 참사 원인을 돌리려는 수사라면 매우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검찰 행보가 대통령 지키기로 이어져 영장을 반려한 뒤 돌연 입장을 바꾼 것이라면 더욱 이를 좌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참사 수사에 있어 석연치 않은 진행을 강행한 데 대해 정확한 해명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한편 경찰은 적법 절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 내역에 한정해 살펴봤으며, 범위 밖 자료 지적은 금융기관 착오에 의한 것으로 이미 폐기가 이뤄졌단 입장을 보였다.

이날 경찰은 "검찰 추가 보완수사 요구에 따라 사고 당일 이태원역 이용 사실과 그 시간을 객관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신용카드 대중교통 이용 내역만 압수수색 영장을 받아 회신 받은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또 "금융기관의 업무상 착오로 2건의 영장 범위 밖 자료를 회신해 준 사실이 있으나, 수사와 관련이 없어 모두 폐기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Juno22@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