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일회용품 사용과 퇴출

일회용 컵 안녕…모든 반납기 호환 ‘서울컵’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 제로웨이스트 정책 강화

다회용 컵 ‘표준 모델’ 제작

축제·장례식장도 도입하기로

서울시내 모든 커피숍에서 공용으로 쓰는 ‘다회용 컵’ 표준 모델이 추진된다.

텀블러 사용 고객에게 할인해주는 금액을 소규모 매장에서 지금보다 2배로 늘리는 지원 방안도 시범 도입된다.

서울시는 올해 이 같은 내용으로 강화된 제로웨이스트(쓰레기 없애기) 정책을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매장 밖으로 음료를 가지고 나갈 때 쓰는 다회용 컵은 모든 반납기에서 호환될 수 있도록 ‘서울컵’(가칭)을 제작해 사용 확대를 유도하기로 했다.

현재 반납기별로 특정 컵만 받아줘 반납에 불편이 있었다. 서울시는 표준 모델을 통해 컵의 생애주기와 사용 횟수 등을 분석한 뒤 관리 체계와 위생 기준을 체계화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매장에서 다회용 컵을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 역시 일회용 종이컵 수준으로 낮출 수 있도록 서울시가 컵관리·운영대행업체에 보조금을 지원한다.

규모가 작은 카페에서 텀블러 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을 해주면 서울시가 해당 금액만큼을 추가로 지원해 할인 폭을 2배로 늘리는 방식도 시범 도입한다. 텀블러 고객에게 200원 깎아주면 가게에 200원을 지원해 고객은 총 400원을 할인받는 것이다.

다회용 컵 사용 대상은 공공청사와 일반 커피숍에 이어 기업·경기장·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로 확대한다.

특히 영화관·야구장·고궁 등과 같이 공간이 제한된 시설에서는 보증금 없이도 다회용 컵을 내주고 바로 반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난해 8~10월 잠실야구장에서 다회용 컵과 용기, 포크 등 보증금 없이 사용하도록 한 결과 85%의 회수율을 나타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또 축제나 장례식장에도 다회용기 사용을 도입할 예정이다. 포장이나 도시락 형태로 음식을 판매하는 푸드트럭과 장례식장 빈소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하면 세척·수거·재공급 비용을 지원한다.

특히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다회용기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을 현재 강남·서초·광진·관악·서대문 등 5개 자치구에서 연말까지 10개 자치구로 확장한다.

이인근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 행사와 축제 대행업체 선정 시 일회용 컵 사용 억제를 조건으로 제시하는 등 공공과 민간 영역에서 다양한 쓰레기 없애기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보미 기자 bomi83@kyunghyang.com

▶ [여성의 날] 당신의 차별점수는 몇 점일까요?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