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공식 출범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전달 잘했다"…공수처, '경찰 뇌물 정황' 진술 확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상영 대우산업개발 회장, 금품 전달 전후 상황 주변에 공유

공수처, '3억 약속' 중 1억2천은 '선수금'으로 의심

이 회장은 혐의 부인…"1억은 채무 변제·2억은 부친이 보관" 주장

연합뉴스

경찰 로고
[촬영 정종호]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조다운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경찰 간부 뇌물 의혹'의 공여자로 수사선상에 오른 이상영 대우산업개발 회장이 금품 전달 전후 상황을 주변에 공유한 구체적 정황을 확보했다.

14일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회장이 지난해 5월 하청업체 대표 A씨의 소개로 강원경찰청에서 근무 중이던 김모 경무관을 만나 함께 저녁 식사를 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 회장은 당시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에서 수사 중이던 대우산업개발 분식회계 수사가 회삿돈 횡령 등 개인 비위까지 확대될 것을 염려하며 김 경무관에게 "횡령 부분은 혐의에서 빼달라"는 취지로 청탁했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청탁 대가로 김 경무관에게 3억원을 지급하기로 약속한 뒤 한재준 대우산업개발 대표에게서 1억원, 대우산업개발에서 2억원을 각각 받아 뇌물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산업개발에서 건네받은 2억원은 대여금을 가장해 지인에게 지급한 뒤 현금화하는 방식으로 세탁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수처는 이 회장이 이렇게 마련한 돈 중 1억2천만원을 김 경무관과 따로 만나 현금으로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돈을 건넨 날 이 회장이 주변에 "눈치가 보이니 기사 없이 나 혼자 다녀오겠다", "전달 잘했고 얘기도 잘 됐다"고 말했다는 관련자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이 회장이 '선수금' 성격으로 김 경무관에게 돈을 일부만 건네고, 나머지 1억8천만원은 경찰 수사가 원하는 대로 마무리되면 사후 지급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공수처는 최근 대우산업개발 관련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에 부합하는 진술도 확보했다고 한다.

김 경무관의 가족을 회사 고문으로 임명해 월급을 주는 등의 방식으로 추가 금품 지급 방안을 논의한 정황도 포착했다.

첩보를 통해 사건을 인지한 공수처는 지난달 김 경무관과 이 회장의 자택,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이 회장은 3억원 모두 뇌물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됐다는 입장이다. 한 대표에게 받은 1억원은 개인 채무 변제에 사용했으며, 당시 메신저 대화 내용과 계좌 이체 내역 등을 통해 입증됐다고 주장한다.

2억원 역시 김 경무관에게 준 것이 아니라, 지인인 A씨를 통해 아버지에게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 돈은 현재도 아버지의 개인 금고에 그대로 있고 2억원 중 1억원은 신권으로 교체해 보관 중이라는 게 이 회장의 주장이다.

이 회장은 아울러 김 경무관과 만나 식사를 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사건 관련 청탁이나 금품 지급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수처는 A씨가 이 회장의 뇌물을 세탁한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한다. A씨는 수사 초기 이 회장에게 받은 2억원을 본인이 썼다고 주장하다가, 최근에는 이 회장 아버지에게 현금화해 넘겨줬다며 진술을 바꾼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앞서 A씨가 자금 세탁을 주도했으며 이 과정에 동원된 사람들에게 관련 증거의 인멸을 지시하거나 허위 진술을 교사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 측은 이와 관련해 공수처를 피의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했다.

traum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