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루온, 5G 특화망 핵심장비 원천기술 개발…中企제품으로 대체

연합뉴스 박상돈
원문보기

이루온, 5G 특화망 핵심장비 원천기술 개발…中企제품으로 대체

속보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 2주 연속 확대...50주 연속 상승
한국 5G 서비스 첫 출시 (PG)[장현경, 최자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한국 5G 서비스 첫 출시 (PG)
[장현경, 최자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중소기업 이루온[065440]이 고가의 외국산·대기업 제품이 독점하던 5세대 이동통신(5G) 특화망 핵심장비의 원천기술을 개발했다고 중소벤처기업부가 2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5G 특화망 핵심 코어장비는 중기부의 '구매조건부신제품기술개발사업(공동투자형)'을 통해 중기부와 KT[030200]가 공동 조성한 투자기금을 활용해 지원한 과제다.

중기부는 이날 이를 기념해 경기 판교 이루온 사옥에서 5G 특화망의 핵심기술을 담은 코어장비 공동개발 완료 기념식을 개최했다.

5G 특화망은 최첨단 건물, 스마트 공장 등 제한된 지역에서 특정 목적을 위해 자체 무선망을 구축해 운영하는 기업용 5G 네트워크망이다.

통신 3사의 공용 5G망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초고속, 초연결 특성을 바탕으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원격제어, 자율주행 등 대용량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융합 서비스 구현이 가능해 전 산업 분야에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중기부는 "이번 기술개발은 고가의 외국산 및 대기업 제품이 독점하고 있는 5G 특화망 장비 시장을 가격 경쟁력을 갖춘 국내 중소기업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정부와 대기업, 중소기업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물이라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KT는 이번에 개발된 장비가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개발사 이루온과 함께 이달 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분야 세계 최대 박람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 참여해 수출 협약(MOA)을 체결할 예정이다.

kak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