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물가와 GDP

파월 “물가 목표 이루려면 추가 금리 인상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 완화하고 있지만

초기 단계… 아직 갈길 멀다” 강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추가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하고 인플레이션이 해소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세계일보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의 한 호텔에서 열린 워싱턴경제클럽 행사에서 시장의 예상보다 강력한 1월 고용지표에 대해 “인플레이션을 2%로 낮추기 위해서는 상당히 갈 길이 멀다는 메시지를 강조한다”면서 “연준이 목표를 이루는 데에 시간이 좀 걸릴 것이며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고용보고서가 이렇게 나올지 알았다면 지난주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결정이 달라졌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하고 “이처럼 노동시장이 놀라울 정도로 견조하면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이 상당히 길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지난 1일 연준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뒤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며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을 이어가자 긴축 정책을 조기에 종료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왔다. 하지만 지난 3일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1월 고용보고서에서 비농업 일자리가 시장 전망치의 3배에 가까운 51만7000개 늘고, 실업률이 1969년 5월 이후 최저치인 3.4%로 떨어지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파월 의장은 다만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있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파월 의장은 “임금 상승률이 둔화하고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있는 것은 좋은 점”이라고 말했다. 또 “디스인플레이션 과정, 즉 인플레이션이 내려가는 과정이 시작됐다”며 “다만 아주 초기 단계이며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워싱턴=박영준 특파원 yjp@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