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오신환 부시장 "갑자기 서울광장에 분향소?…나도 당황, 배경 의심스럽다"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녹사평 역사는 최초에 유가족 측 제안" vs "녹사평 역 언급 없이 무조건 만나자고만"
서울시가 서울광장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유가족측의 분향소에 대해 행정대집행, 즉 강제철거를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 서울광장이 아닌 제3의 분향소 장소를 유가족 측이 12일까지 제안해 달라고 공개 요청했는데요. 일단 시간은 벌었지만 서울광장 앞 분향소를 사수하겠다는 유가족 측의 입장이 워낙 단호해, 대안 제시를 요구한 서울시의 요청이 받아들여질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노컷뉴스

오신환 정무부시장이 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이태원 추모공간 관련 입장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신환 서울시정무부시장이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7일 낮 11시 30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 부시장은 서울광장 앞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의 추모 분향소와 관련해 당황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오 부시장은 "12월부터 줄곧 유가족 측 대표, 부대표와 유선 상으로 또 만남으로 소통을 해왔다"며 "유가족 측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이태원 인근을 벗어나지 않는 곳의 공공건물을 요구해 그런 공간을 찾으려 부단히 노력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이태원 상인들을 설득하는 과정도 있었고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의 등 여러 노력 끝에 녹사평 역사 내 공간을 마련하게 됐다는 것.

노컷뉴스

서울시가 추모공간으로 제안한 녹사평 역사 내 공간. 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유가족 측이 처음에 민변 대리인을 통해 용산구청 혹은 녹사평 역사 내 공간을 검토 요청해왔기 때문에 그런 공간들을 (찾았고) 이해 관계자분들을 설득하는 절차를 거친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부시장은 "본인들이 운영위 또는 전체 유가족과 논의하고 검토해보겠다는 것이 마지막 (반응)이었는데 느닷없이 2월 4일 100일 추모제 때 광화문 광장으로 분향소를 옮겨오겠다고 통보를 받았다"며 "굉장히 당황스럽고 그 배경이 무엇인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당황스럽고 그 배경이 무엇인지 의심스럽다"


서울광장 앞에 기습적으로 설치된 분향소와 관련해서는 "광장에 무단으로 불법으로 점거한 뒤 그 설치를 허용하라고 하는 것은 원칙상 맞지가 않다"며 "제3의 다른 단체나 누구라도 그런 행위를 한다면 행정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원칙 대응을 못 박았다.

오 부시장은 그러나 "서울시는 유가족들의 비통한 심정을 이해하고 있기에 이 문제를 다른 사안처럼 다루지는 않겠다"면서 "앞으로 일주일간 행정대집행을 미룰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제집행이 이뤄지기 전인 12일 오후 1시까지 녹사평 역 공간에 대한 수용여부, 그리고 이를 수용할 수 없을 경우 추모 공간 대안을 제안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이종철 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시 상황을 다르게 전했다. 지난주 화요일 오신환 정무부시장과 통화를 했는데 "임시추모할 곳은 봐줬냐"고 물었지만 "봐줬다는 얘기는 안하고 그냥 일단 만나자는 얘기를 하더라. 그래서 일단 유가족과 대리인들과 협의해서 연락드리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당시 녹사평 역사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다는 것.
노컷뉴스

이종철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그날 오후 시민대책위와 대리인들이 시청 관계자와 행안부 쪽 사람들을 만나 광화문에서 추모제를 하고 정부종합청사 옆에 분향소를 차리겠다고 제시했다"며 "그쪽에서 얘기를 듣고 잠시 보류하자 그러더니 이틀 뒤에 연락온 것이 녹사평 분향소였다"고 당시 상황을 이야기 했다.

"그냥 지하에 박혀 죽으라는 얘기 밖에 더 되느냐"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차리게 된 것도 "추모제 당일 광화문 광장에 차벽과 바리케이트, 경찰병력이 빼곡이 있었기 때문에 도저히 뚫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시청 광장에서 다른 시민들이 합류하는 과정에서 보니까 그쪽이 괜찮겠다고 결정해서 바로 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녹사평 역사 내 공간에 대해서는 "아이들이 어둡고 좁은 골목에서 숨을 못 쉬고 죽었다"며 "그냥 지하에 가서 박혀서 죽으라는 얘기 밖에 더 되느냐…거기는 발암물질 1급이 나온다고 하더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노컷뉴스

류영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가족 측은 서울광장 분향소를 어떻게든 사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죽어가는 아이들을 지키지 못했는데 죽어서까지 이 자리를 지키지 못하면 우리도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며 결의를 밝혔다.

유가족 측의 강경한 입장을 감안하면, 12일 일요일까지 제 3의 추모공간에 대해 대안을 제시해달라는 서울시의 제안도 성사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대집행 1주일 연기로 일단 한숨을 돌렸지만, '추모공간을 지키겠다'는 유가족과 '원리원칙을 지키겠다'는 서울시가 충돌하면서 서울광장 앞은 그 어느 때보다 날 선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