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공공요금 인상 파장

바우처 늘리고 보조금도 추가…보조금 24에서 난방비 지원대상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혜택 30여 개…보조금24에서 한눈에 확인·신청 가능

이투데이

서울 종로구 창신동 쪽방촌 가스계량기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난방비 인상으로 장애인과 취약계층 등의 어려움이 예상되면서 정부가 다양한 지원책을 계속 내놓고 있다. 가스와 전기, 난방비 등 지원책 혜택이 다양한 만큼 이를 놓치지 않으려면 보조금24에서 확인·신청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5일 가스·전기·난방비 등 혜택을 '보조금24'에서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다고 5일 밝혔다.

보조금24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난방비 지원금 목록은 △전국공통인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바우처와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난방개선), 보건복지부의 긴급복지 연료비 및 전기요금 지원,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복지할인,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에너지복지요금 지원 △지역별 지자체·공공기관이 제공하는 가스·전기·난방비 지원책 등 총 30개다.

이 중 전기와 도시가스 요금할인을 받는 에너지바우처는 취약계층에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 등 구입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다. 소득기준(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과 세대원 특성(노인·장애인·영유아·한부모 등)을 고려해 제공된다.

특히 올해 '난방비 폭탄'에 정부는 에너지바우처를 확대한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 기존 난방비 대책 최대 지원금인 59만2000원까지 지원하고, 추가 지원은 지난해 12월부터 다음 달까지 가스요금 할인으로 이뤄진다. 에너지바우처를 받지 못하는 차상위계층은 가스요금 할인으로 지원받는 14만4000원에 추가로 44만8000원을 할인한다.

또 복지부의 전기요금 복지할인 서비스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및 기초생활 수급자에게 월 최대 1만6000원의 전기요금을 할인해 주는 정책으로 보조금24를 통해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다양한 난방비 지원에 대한 자세한 혜택과 신청방법 등을 보조금24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보조금24 서비스는 '정부24'에서 로그인하고 보조금24 이용 동의를 거치면 '나의혜택'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혹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 직접 보조금24 혜택을 확인해도 된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국장은 "난방비 요금청구서에 어려움을 겪는 국민이 보조금24를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바란다"며 "그동안 정부혜택이 많이 있지만 몰라서 놓치는 일이 있었는데 지속적으로 디지털정부플랫폼을 발전시켜 국민이 보다 쉽게 이용할 뿐 아니라 취약계층이 체감하는 정책 사각지대 해소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투데이

보조금24 이용방법.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투데이/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