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전세계 코로나 상황

'코로나19 실험실 관리 철저'…中 베이징, 관련 규정 제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기원에 관한 세계보건기구(WHO)의 현장 조사를 앞둔 2021년 1월 27일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의 보안요원이 사진촬영을 막고 있다.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중국 우한 실험실 유출설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중국 베이징시가 코로나19 관련 실험을 엄격히 규제하고 나섰다.

2일 신경보에 따르면 베이징시 위생건강위원회는 최근 '코로나19 실험실 생물안전 관리 강화에 관한 통지'(이하, 통지)를 각 지역에 전달했다.

통지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배양이나 동물 감염 실험, 유전자증폭(PCR) 검사 등 각종 실험을 하려면 반드시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또 코로나19 실험 주체들은 책임과 의무를 다해 실험자를 보호하고, 핵심 인력 양성과 연구 능력 향상에도 힘쓰라고 주문했다.

특히 전용 시설 만들어 바이러스 샘플을 저장하고 이중 잠금장치와 감시 설비 등을 설치해 바이러스 유출 가능성을 차단하는 한편 바이러스나 생물 샘플을 운송할 때는 당국의 비준을 받으라고 강조했다.

베이징 방역 당국의 코로나19 실험실 관리 강화 규정은 집단 감염으로 얻은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한편 서방의 실험실 유출 주장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3년이 지났지만, 첫 환자 발생지인 중국과 서방 국가들의 이해관계가 어지럽게 얽히면서 바이러스의 기원과 관련된 진실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서방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우한 수산시장에서 동물로부터 전파됐을 가능성과 우한 실험실 유출설 등이 제기되고 있지만, 중국은 이러한 주장을 자국을 향한 정치 공세로 규정하며 반발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코로나19 기원 조사와 관련해 조언하는 국제 과학자 자문단은 지난해 6월 바이러스가 우한 실험실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을 조사해야 한다고 권고했고, 미국 상원 공화당 의원들은 지난해 10월 코로나19가 우한 실험실에서 유출된 바이러스에서 시작됐고 주장했다.

jkh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