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노동신문 사진]평양 '봉쇄령' 속 총리는 혈혈단신 '열일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덕훈 북한 내각총리가 평안남·북도의 여러 부문 사업을 현지에서 료해(점검)했다고 28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관련 상황은 3년째 '사실'보다는 '소문'이 지배하고 있다. 북한이 작년 5월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다고 처음 밝혔을 때도 구체적인 현황의 실체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수많은 '대북 소식통'들이 북한 내부 상황을 매일 전하고 있다. 그러나 실체적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는 많지 않거나 국지적·지엽적 사안이 부풀려져 퍼지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 때문에 북한이 최근 평양에 5일간 '봉쇄령'을 내린 사실이 확인됐을 때도 이 봉쇄령의 실체적 진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았다.

북한 주재 각국 대사관 중 러시아만 유독 자주 북한 당국의 지침을 외부로 공표하곤 한다. 이 같은 행동의 배경엔 북한과 러시아와의 밀착이 자리잡고 있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주북러시아대사관이 최근 밝힌 데 따르면 평양 봉쇄령은 29일 밤 12시까지 유효하다. '독감과 호흡기 질환' 확산 때문에 내린 이번 조치는 북한 방역당국 판단에 따라 3일간 연장될 수도 있다고 한다.

북한 주민과 외국 주재원 등 대부분 인원의 이동이 거의 전면 통제되는 조치가 내려졌다는 게 러시아대사관안 발표한 내용이다.

이처럼 강도 높은 통제조치 때문에 일각에선 평양에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는 게 아니냐고 추정하기도 했다. 외신을 통해 북한 전역에 방역 관련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런 외부의 관심·추정과 달리 북한 관영매체는 평온하기만 하다. 코로나19 재확산 혹은 호흡기 질환 유행, '봉쇄령' 등에 대해선 전혀 언급하지 않고 오로지 '경제발전'만 외치고 있다. 우리 국가정보원이 이례적으로 언론에 "(북한에) 코로나19와 유사한 정황이 있어 동향을 주시 중"이라고 밝힌 것과는 영 분위기가 다르다.

좀 특이한 것은 북한이 '봉쇄령'을 내린 평양 내 상황을 추측할 수 있을 만한 보도를 이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26일 노동신문은 김덕훈 내각총리가 황해남·북도 농업부문 사업을 점검했다고 보도했다. 28일엔 그가 평안남·북도의 여러 경제 사업을 점검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두 보도 모두 평양에 대한 통제가 시작된 이후 나왔다. 그렇지만 그가 정확히 언제 경제시찰에 나섰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김 총리는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 국무위 부위원장 등 북한 최고위급 중에서도 핵심 보직을 두루 겸하는 인사다. 이 때문에 그가 평양을 오가면서 경제시찰을 진행하는지, 평양 밖에 머물면서 시찰을 다니는지는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평양의 '봉쇄령' 강도를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가 북한의 고위직 간부이기 때문에 모든 조치에서 예외일 것이란 추정은 오산이다. 북한은 지난 2014년 에볼라바이러스가 창궐했을 때 이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았음에도 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최룡해 당 비서 등 고위직을 평양과 떨어진 곳에서 3주 가까이 격리했다.

김 총리의 시찰 보도는 북한이 외부에 자신들의 상황을 알리는 '힌트'거나 기만적 정보 노출일 가능성이 모두 있는 조치다. 평양 상황이 아주 심각하지 않거나, 심각한 것을 가리기 위한 의도일 수 있단 뜻이다.

북한은 내달 초(6~8일) 군 열병식 등 대규모 행사를 준비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만일 이 행사가 연기되는 동향이 포착되면 북한 내 상황은 '쉽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 새해 첫날 공개 활동 이후 3주 넘게 공개석상에 나타나지 않고 있는 김정은 당 총비서의 등장 여부도 주목할 수밖에 없다.

seojiba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