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외교부 “후쿠시마 오염수 日정부 책임있는 대응 요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책임있는 대응 요구하며 소통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이르면 올해 봄 바다에 방출할 예정인 가운데 외교부는 해당 사안에 대해 책임 있는 대응을 요구해왔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방류와 관련한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저장탱크에 보관중인 오염수를 올해 봄 또는 여름에 방출하기로 했다. 일본은 오염수를 자국 규제 기준의 40분의 1인 ℓ당 1천500베크렐(㏃) 미만으로 희석해 바다에 방류할 계획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대한 외교당국의 대응에 대해 "양자적으로 일본과 긴밀히 소통 협의를 지속하며 우리측 우려를 전달하고 일본이 우리의 안전성 검토를 위한 정보를 적기에 투명하게 제공하는 가운데 책임 있는 대응을 할 것을 요구해왔다"고 전다.

그는 "다자적으로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이사회 및 9월 총회 계기에 오염수 처분 관련 IAEA 측에 투명하고 객관적인 안전성 검증을 검토해왔고 우리 전문가 연구 기관이 IAEA 검증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법적 대응과 관련해 국제법에 따른 일본 정부의 의무, 국제법상 활용 가능한 분쟁해결 절차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해왔다"며 "국내외 권위 있는 국제법 전문가와 과학자 의견을 포함해 다양한 견해를 경청하면서 관련 법률 및 사실관계 파악 등을 위한 노력도 지속해왔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는 내달 발표 예정으로 알려진 우리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국내 유입 시뮬레이션 결과를 놓고 일본 측과 다시 논의할 것인지에 대해 "계속 일본 측과 소통하고 있으며 우리 측 우려를 지속 전달하고 있다"고 답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