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연합 포병훈련… 곡사포로 실사격 ‘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주한미군 스트라이커 장갑차 - 주한미군 스트라이커 장갑차 (동두천=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8일 경기도 동두천시 캠프 케이시에서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예하 스트라이커 여단이 스트라이커 장갑차를 소개하고 있다. 이날 스트라이커 여단은 육군과 방위산업 관계자들을 초청해 한반도에 순환배치된 스트라이커 장갑차 등을 소개하며 장비 전시를 진행했다. 2022.12.28 andphotodo@yna.co.kr (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한미군이 우리 육군과 함께 M777 155㎜ 견인 곡사포 등을 동원한 실사격 훈련을 실시한 사실을 사진과 함께 27일 공개했다.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에 따르면 주한 미 육군 제2보병사단·한미연합사단 스트라이커여단과 우리 육군 제28보병사단 포병여단은 이달 초 경기도 포천 소재 꽃봉훈련장에서 연합포병훈련을 했다.

M777 곡사포는 미군이 러시아의 침공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무기체계 가운데 하나로서 유효사거리가 약 30㎞에 이른다. 미군이 공개한 사진엔 담기지 않았으나 한미 장병 420여명이 참가한 이번 훈련엔 우리 육군의 K9 자주포와 KH179 견인포도 동원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한미연합 포병훈련은 감시·탐지자산이 표적 위치를 한미 포병 전력에 공유하면 동시 탄착 사격(TOT)해 표적을 초토화하는 실전적 방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상호 운용성 제고를 위해 미군의 M777 곡사포를 우리 군 장병이 발사해보고, K9 탄약 재보급 과정에 미군이 참여하는 등의 훈련도 진행됐다고 한다.

한편 한국과 미국 육군이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의 도약을 위해 안보협력 범위와 수준을 심화·확대하기로 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은 전날 제임스 매컨빌 미 육군참모총장과 미 워싱턴DC 소재 육군부에서 ‘한미 전략비전서’를 체결했다. 매컨빌 총장은 “전략비전서 체결은 한미 육군 공동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새로운 시작점”이라며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한미 육군의 연합방위태세 강화는 물론, 미래 육군 건설을 위한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도 말했다.

박 총장은 전략비전서 체결 뒤엔 미 육군부의 장성급 참모진들과 만나 한미 육군 현안을 토의했다. 참석자들은 한미 육군 관계 격상과 교류협력 심화 방안, 미래 육군 준비를 위한 협력 확대 방안, 매력 있는 육군을 만들기 위한 정책·제도 교류 등에 대해 의견 교환을 나눴다고 전해졌다.

문경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