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한기호 “청와대 무인기 놓친 문 정부가 군 폄훼”…김병주 “침범 제기 근거는 윤 정부의 국방장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장군 출신’ 여야 의원들 격돌

한 “악의적 정쟁” 김 “총체적 실패”

경향신문

3성 장군 출신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왼쪽 사진)과 4성 장군 출신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이 6일 국회 본회의에서 격돌했다. 양당의 대표적인 군 출신 의원들이 북한 무인기 침범 사건을 두고 기싸움을 벌인 것이다.

한 의원은 자유발언에서 민주당을 겨냥해 “국가안보 위협마저 정쟁 꼬투리로 삼고 악의적인 공세를 한다”며 “북한이 아닌 우리 군을 폄훼하는 모습이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때인 2017년 6월 추락한 북한 무인기가 발견된 일을 들며 “당시 청와대 상공을 지나갔는지 여부조차 확인하지 못하고, 복귀하다 추락한 북한 무인기 영상물을 보고서야 알았다”면서 “무슨 면목으로 국군을 폄훼하고 비판하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2018년 9·19 남북군사합의로 인해 “5년 동안 전방에 배치된 레이더 대공포는 무장해제 상태로 허송세월을 보냈다”고 주장하며 무인기를 포착하지 못한 책임을 문재인 정부에 돌렸다.

한 의원은 “국방부가 분석 결과를 숨김 없이 대통령께 보고하고 국민들께 알렸는데 무엇이 허위 보고고, 국민 기만인가”라고 되물었다.

또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 경호처장을 경질해야 한다는 민주당 주장에 대해 “김정은이 무인기 몇 대로 우리 군 지휘부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고 기뻐서 파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주 의원은 정부의 안보 공백을 질타했다. 김 의원은 “우리 영공이 5시간 동안 구멍이 뻥 뚫렸다. 자폭무인기거나 폭탄, 생화학무기를 실었다면 서울 지역 비행궤적을 보니 그 밑에 500만명의 시민이 살고 있었다”며 “작전 실패”라고 지적했다. 또 “비행금지구역이 침범됐다”며 “경호작전의 실패”라고 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위험을 알리지 않았다. 이는 위기 관리의 실패”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29일 북한 무인기의 비행금지구역 침범 가능성을 제기한 근거에 대해 “근거는 이종섭 국방장관과 대한민국 합참의장”이라고 했다. 그는 “(두 사람이) 국회 국방위에서 지도에 (무인기 항적) 보고를 했는데, 비행금지구역 남산 일대까지 왔을 가능성이 있겠다 생각해서 그려보니 대통령 집무실을 스쳐갔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그래서 의혹을 제기했는데 북한으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았다고요? 간첩이라고요? 어떻게 이렇게 음모를 하나”라고 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을 향해 “서울 상공에 구멍이 뚫렸는데 어떻게 정부 편을 드나”라며 “정신 바짝 차리라”고 공격했다.

조미덥 기자 zorro@kyunghyang.com

▶ 플랫이 선정한 2022년 올해의 여성은 누구일까요?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