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중국서 코로나19 확산 오미크론 변이 'BA.5.2' 'BF.7' 주류" WHO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는 중국에서 최근 급확산하는 코로나19는 오미크론 하위변이 'BA.5.2'와 'BF.7'가 주된 감염원이라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WHO는 이날 중국 전역에서 감염자의 97.5%가 'BA.5.2'와 'BF.7'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WHO는 이런 결과를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에 의한 2000건 넘는 병례의 유전자 분석을 토대로 해서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한 각국에서 글로벌 데이터베이스에 신고한 중국발 입국자의 게놈 분석과도 일치하고 있으며 공개된 염기서열 데이터에는 새로운 변이 등은 보이지 않았다고 WHO는 덧붙였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우린 중국에 대해 입원자 수와 사망자 수에 관한 더욱 신속하고 정기적으로 믿을 수 있는 데이터와 한층 포괄적인 실시간 바이러스 염기서열의 공표를 계속 요청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WHO가 중국에서 생명에 대한 리스크를 우려하고 입원과 중증화, 사망으로부터 중국인을 지킬 수 있도록 부스터샷을 포함한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마이클 라이언 WHO 비상 대응팀장은 "중국에서 공표하는 현재 수자가 입원과 집중치료실(ICU) 내 치료, 특히 사망자 면에서 코로나19의 진정한 영향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주장, 중국이 관련 통계를 축소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