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영국 주재 중국 총영사 등 6명 귀국…반중시위 홍콩인 폭행 혐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국 맨체스터 주재 중국 영사관 앞서 시위 중 끌고 가 폭행

중국 대사관 "영국이 외교관 보호 의무 안 지켜…정상적 순환 인사"

연합뉴스

영국 맨체스터 주재 중국 영사관 반중 시위대 폭행
[Matthew LEUNG/THE CHASER NEWS/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케팅· 광고 ·재판매 및 DB 금지]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영국 주재 중국 영사관 앞에서 시위하던 홍콩인을 폭행한 혐의를 받는 총영사 등 중국 외교관 6명이 수사를 받지 않고 영국을 떠났다.

제임스 클리버리 영국 외무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이들에게 외교관 면책 특권을 포기하고 경찰 조사를 받으라고 요구하면서 이날을 데드라인으로 통보하자 중국이 정시위안 맨체스터 총영사 등을 영국에서 내보냈다고 말했다.

정 총영사 등은 10월 맨체스터 중국 영사관 앞에서 반중 시위를 하던 홍콩 남성 밥 찬을 영사관 내로 끌고 가 집단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 총영사는 현장 사진으로 확인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범행을 부인했다.

클리버리 장관은 이를 용납할 수 없는 사건으로 규정하고 중국 외교관을 초치하기도 했다. .

중국의 이번 조치는 양국 간 긴장 관계를 더 고조시키지 않으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계속 버티다가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적 기피인물)가 돼서 추방되는 상황을 피한 것이다.

클리버리 장관은 "우리가 법치를 지키고, 심각하게 대응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심문이나 처벌이 이뤄지지 않은 점은 실망스럽지만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외교관들이 더는 영국에 남지 않는 것은 옳다고 평가했다고 로이터통신과 BBC 등이 보도했다.

그러나 이에 관해 주영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웹사이트에 "맨체스터 주재 총영사는 임기를 마치고 얼마 전 지시에 따라 중국으로 돌아갔다"며 "정상적 순환 인사"라고 말했다.

그는 "영국 정부는 중국 영사관과 직원들의 안전과 존엄성을 보호해야 하는 국제법상 의무를 지키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영국이 홍콩 독립을 요구하는 폭력 시위대의 편을 들어서 사실은 피해자인 영사관 직원들을 부당하게 고발했다"며 "이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사안으로, 우리는 이와 관련해서 영국에 엄숙하게 항의했다"고 말했다.

merciel@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