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코로나19 백신 개발

코로나 추가접종 간소화…3·4차 건너뛰고 개량백신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기초접종 완료시 개량백신 맞을수 있어
"2가백신 접종에 집중…혼선 줄어들 것"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지난달 21일 서울 용산구 김내과의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오미크론 BA.4·5 변이 기반 화이자 2가 개량백신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 2022.11.21. mangust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코로나19 백신 접종 차수 구분이 기초접종(1·2차)과 동절기 추가접종으로 간소해진다.

접종 유형 개편으로 오는 17일부터는 기초접종을 완료한 사람이면 동절기 개량백신 추가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된다.

8일 질병관리청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17일부터 기존 백신을 활용한 3·4차 접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단가 백신을 활용한 '기초접종'과 오미크론 대응 2가 백신을 활용한 '동절기 추가접종' 두 종류로 나뉘게 된다.

추진단은 "현재 유행 변이에 맞게 개발돼 감염예방효과가 더 높은 2가 백신 접종에 집중하기 위한 개편"이라며 "접종유형 단일화로 국민 혼선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기존에는 권장 접종 차수가 연령에 따라 달랐으며, 동절기 추가접종과 3·4차 접종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동절기 추가접종은 이전에 접종한 백신 종류와 상관없이 mNRA 2가 백신 3종 중 하나를 선택해 맞으면 된다. 화이자의 BA.1 대응, BA.4/5 대응 2가 백신과 모더나의 BA.1 대응 2가 백신이 있다.

화이자와 모더나의 mRNA 백신 성분으로 인한 중증 알레르기 발생 이력이 있거나 mRNA 접종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노바백스와 스카이코비원의 유전자재조합 백신으로 접종이 가능하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질병관리청은 오는 17일부터 코로나19 백신 3·4차 접종을 중단하고 추가접종은 동절기 추가접종으로 단일화한다고 밝혔다. 2022.12.08. (자료=질병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fin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