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성남시·LH, 1기 신도시 재정비 관련 상생협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남=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경기 성남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두 기관은 1일 성남시청에서 '도시정비 및 미래도시 공간 재창조를 위한 기본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연합뉴스

성남시-LH, 도시정비 기본업무 협약
[성남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협약은 최근 정부가 1기 신도시 정비 기본방침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2022년 11월부터 24개월간)을 발주한 가운데 두 기관이 협력해 1기 신도시 지역 재건축과 도심 균형발전 정책을 선도하자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1기 신도시가 위치한 도내 5개 지자체(성남 분당, 고양 일산, 부천 중동, 안양 평촌, 군포 산본) 가운데 LH와 이 같은 협약을 체결한 것은 성남시가 처음이다.

협약에 따라 LH는 성남시가 현재 타당성 검토 중인 '2030 성남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과 정비방안' 수립 과정에서 필요한 기반시설 확충, 순환 이주용 주택 건설 등을 협의해 지원한다.

LH는 1기 신도시 건설과 수정·중원구 재개발·재건축 경험과 정보도 성남시와 공유한다.

앞서 성남시는 1기 신도시의 조속한 재정비 추진을 위해 지난달 2일 시장 직속의 재건축·재개발추진지원단을 꾸렸다.

민간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된 추진지원단은 분당 신도시와 수정·중원 원도심의 재건축·재개발 정책 방향을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LH와 협력해 1기 신도시인 분당과 수정·중원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이루는 도시재생 기반을 구축하고 도시공간 구조를 정립해 미래도시로의 전환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gaonnuri@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