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수도권 2기 신도시 청약 문턱 낮아져…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관심 집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조성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수도권 2기 신도시… 분상제 매력에 여전히 인기 높아

- 최근 수도권 2기 신도시 10곳 중 위례, 판교 제외한 8곳 규제지역 해제…각종 규제 완화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2기 신도시’가 예비청약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대규모 교통 호재로 서울 접근성이 수월하고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합리적인 가격까지 기대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정부 발표로 대부분의 신도시가 규제에서 해제돼 수요자 관심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화성 동탄1·2 △평택 고덕 △경기 김포(한강) △인천 검단 △파주 운정 등 수도권 2기 신도시는 현재 조성 막바지 단계에 이르러 완성형 신도시로 평가받는다. 교통을 비롯해, 교육, 편의시설 등 생활 인프라가 이미 잘 갖춰져 있으며, 민간 분양 역시 대부분 마무리 된 상태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합리적인 수준에서 분양가가 책정되는 점도 인기 요인이다.

실제, 분양 시장이 급격히 위축된 하반기에도 ‘분상제’가 적용되는 수도권 2기 신도시 내 공급 단지들은 수요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 9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공급한 ‘우미린 클래스원’은 324가구 모집에 1순위 청약자 8,313명이 몰리며 25.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11월 평택 고덕국제도시에서 선보인 ‘대광로제비앙 모아엘가’ 역시 4,725명이 접수하며 1순위 평균 5.9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여기에 규제 해제 소식까지 더해졌다. 현재 수도권 2기 신도시 10곳 가운데 위례와 판교를 제외한 8개 신도시가 규제에서 완전히 벗어난 상태다. 이에 따라 청약 및 대출 문턱이 낮아졌으며 세금 부담도 대폭 줄어들게 됐다. 특히 청약에서 추첨제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가점이 낮은 실수요자들도 당첨의 기회를 엿볼 수 있게 됐다.

업계 전문가는 “그동안 규제지역으로 묶여 있던 수도권 2기 신도시는 까다로운 1순위 청약 조건과 높은 당첨 가점에 실수요자들의 진입이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라며, “하지만 이번 규제지역으로 해제로 세대원과 유주택자도 1순위 청약이 가능해지고, 추첨제 비율도 높아지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2기 신도시 진입을 희망하는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동탄2신도시에서도 비규제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신규 분양이 이어진다.

완성형 신도시로 꼽히는 동탄2신도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인덕원~동탄선, 트램 등 굵직한 교통망 호재로 수도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도가 높은 지역이다. 현재 주거 개발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이번 신주거문화타운 공급이 동탄2신도시의 진입의 기회로 평가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22년 기준 업계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AA-)과 시공능력평가 3위인 DL이앤씨가 경기도 화성시 신동 동탄2택지개발지구에서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를 1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지하 2층~지상 12층, 13개 동 총 800세대 규모다. 전용면적 99㎡ 706세대, 115㎡ 94세대로 구성된다.

중저밀도 설계로 단지 내 쾌적성과 개방감을 극대화한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e편한세상 브랜드만의 설계가 곳곳에 적용된다.

세대 내부는 e편한세상만의 기술과 상품, 디자인, 철학이 총체적으로 집약된 ‘C2 하우스’ 혁신 설계가 적용된다. 입구에는 다양한 물품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대형 현관 팬트리가 설치되며, 다용도실에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병렬로 배치할 수 있는 원스톱 세탁존이 마련된다. 또 안방 전면 발코니에 배치되던 실외기실을 후면으로 배치해 소음은 차단하고, 가구 배치와 공간감을 극대화한 확장형 안방으로 설계된다.

편리한 일상에 자부심을 더하는 고품격 커뮤니티도 조성된다. 최상층에는 도심과 자연의 전망을 누릴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가 배치될 예정이다. 프라이빗하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시네마, 계절에 상관없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실내 키즈체육관 등 지역 내 최고 수준의 특화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더불어 테라스형 게스트 하우스와 단지 내에서 그린카페, 건식 사우나를 갖춘 피트니스 등 입주민을 위한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배치될 계획이다.

200% 미만의 용적률과 20% 미만의 낮은 건폐율 적용으로 동간 가격을 크게 넓힌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조경에도 신경을 썼다. 단지 중앙에 계절감을 즐길 수 있는 정원과 바닥 분수대 등으로 구성된 ‘드포엠 파크(dePOEM Park)’와 미세먼지 걱정 없는 숲 속 산책로 ‘미스티 포레(MISTY FORET)’가 단지 곳곳에 도입된다.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 걱정 없는 쾌적한 주거 환경도 기대된다. 단지 외부에는 미세먼지 상태를 알리는 웨더 스테이션이 설치되며, 미스트 분사 시설물과 미세먼지 저감 식재를 배치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세대 내부는 ‘안티바이러스 공기 청정형 환기 시스템’이 적용돼 실내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자동으로 환기와 공기 청정 시스템이 가동된다. 이로 인해 입주민들은 24시간 신선한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다.

‘e편한세상’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브랜드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오는 1월 분양하며, 현재 홈페이지 관심 고객 등록 및 카카오톡 채널 추가, 카카오톡 설문조사, ‘대신 다녀오겠습니다’ 댓글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