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러 군인 “항복할래요”…우크라 “‘살고싶다’ 핫라인에 하루 100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2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최전선 인근 모처에서 우크라이나 전차병들이 전차에 탑승해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러시아군의 투항을 유도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정부가 만든 '핫라인'에 러시아 병사들의 '항복'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영국 BBC 방송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지난 9월에 만든 '나는 살고 싶다'(I Want To Live) 핫라인으로 러시아군 병사와 가족 등의 문의가 하루 100건 이상 접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현재 접수된 문의는 3500여건이다. 러시아의 예비군 부분 동원령 발동, 헤르손 점령지에서의 철수 발표 이후 문의 건수가 껑충 뛰었다는 게 우크라이나 정부 측 설명이다.

전쟁포로 처우 본부 관계자인 스비틀라나(가명)는 "그들은 간절하면서도 좌절하는 모습"이라며 "핫라인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행여나 함정은 아닌지 알 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항복 방법을 묻는 러시아군에게는 통상 '위치를 공유해달라'고 한다"며 "군 부대에서 몰래 도망쳐나와 전화할 수 있는 저녁 시간대에 통화 건수가 늘어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의 내용이 매번 다르다"며 "지금 당장은 아니라도 추후 대비 목적으로 항복 방법을 묻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병사는 단순히 우크라이나 측 반응을 떠보거나 자극하기 위해 핫라인에 접촉키도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러시아가 자국 이동통신 등을 이용한 러시아 병사 투항용 핫라인 이용을 차단한 만큼, 현재 해당 핫라인을 이용하는 이들은 실제로 우크라이나에 있는 러시아군 병사일 가능성이 크다.

헤럴드경제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바흐무트 부근 최전선에서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을 향해 그라드 다연장 로켓 발사기에서 로켓을 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투항하고 싶은 러시아군 병사는 전화나 텔레그램, 왓츠앱 등 모바일 메신저로 우크라이나 측에 연락해 항복하는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우크라이나의 핫라인 운영은 러시아 병사의 사기를 낮추기 위한 성격도 갖는다고 BBC는 설명했다.

우크라이나가 만든 선전 영상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무엇을 위해 싸우고 있는가'라는 문구를 앞세우고 있다. 폭발 장면, 러시아 병사들의 투항 사진 등을 내걸었다.

러시아 병사 투항 핫라인 프로젝트 담당자인 비탈리 마트비옌코는 "이 사업은 (러시아군이)자발적 항복으로 목숨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만들었다"고 BBC에 밝혔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