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임병택·박승원시장 "광명·시흥 신도시, 국토부 결정 유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경기=권현수 기자]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기 신도시에 포함된 경기 광명·시흥이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된 가운데, 광명시와 시흥시가 '자족형 명품도시' 조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승원 광명시장과 임병택 시흥시장은 29일 국회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각 지방자치단체의 의사를 고려하지 않은 국토교통부의 일방적 의사결정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구계획에 수도권 서남부 핵심거점 자족형 명품신도시 조성을 위한 사항들을 반영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핵심 요구사항은 △양질의 일자리 갖춘 자족도시 조성 △광역교통망 조기 건설 △국가 주도의 남북철도 광역철도화 △원주민·기업체 맞춤형 보상과 이주대책 수립 △개발부지 내 군부대·특별관리지역 잔여지 포함 등이다.

두 시장은 "과거 보금자리주택사업 취소 후 난개발 방지를 위해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현재까지 강도 높은 행위제한이 이어진 지역"이라며 "차별 제도 개선, 원주민을 위한 합리적인 보상과 이주대책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시장은 "계획적?체계적 개발을 위해 신도시 편입을 요구했던 군사시설(군부대, 사격장) 등이 포함되지 않은 점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군부대, 개발제한구역, 특별관리지역 잔여지, 애기능 저수지 등을 신도시에 포함해 계획적인 도시로 개발해야 된다"고 말했다.

임 시장은 "6개 신도시는 16만여 명의 계획인구가 순차적으로 입주 중이지만, 아직까지 광역도로망이 완성되지 않아 많은 교통 불편을 겪고 있다"며 "입주 전까지 광역교통 개선사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광명·시흥지구는 서울 여의도의 4.3배에 달하는 1271만㎡(384만평)으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다. 주택 공급도 7만 가구로 예정됐다.

경기=권현수 기자 khs@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