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징용해법 과거보다 좁혀져"…구체적 접점 여전 안갯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임 아태국장 피해자측 면담 예정…"셔틀외교 복원 소통 지속"

연합뉴스

미쓰비시 대법원 판결 4년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29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열린 미쓰비시 강제동원 대법원 판결 4년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2022.11.29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김지연 기자 = 외교부는 29일 일본과 논의 중인 강제징용 배상 해법이 "과거보다 좁혀진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일 양국 간에 좀 더 구체적인 해법 방안에 대해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다만 "현시점에서는 특별한 해법과 관련해 '무엇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며 논의 중인 방안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여전히 피했다.

이달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24일에는 도쿄에서 국장급 협의가 열리면서 한일 간에 징용 문제를 둘러싸고 긴밀한 논의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한일 간 '좁혀진 안'은 양국 기업 등 민간이 조성한 재원을 가지고 한국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 대신 변제하는 방안이 뼈대가 되는 것으로 관측된다.

피해자들이 일본 피고 기업에 가진 채무를 대신 변제하기 위한 법적 절차로는 '병존적 채무인수'(손해배상 책임은 그대로 존재하되 제3자가 그와 동일한 채무를 인수하는 것) 등이 거론된다.

'병존적 채무인수'를 하는 데는 채권자(피해자)들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다는 해석도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법조계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피해자 측은 재단 등 제3자가 대신 변제하더라도 피고 기업 측의 사죄와 재원 조성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일본은 이에 호응하겠다는 뚜렷한 신호를 보이지 않고 있어 두 입장을 좁히는 것이 관건이다.

미쓰비시중공업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를 대리하는 김정희 변호사는 이날 대법원의 배상판결 4년 기자회견에서 사견을 전제로 "병존적 채무인수는 대한민국 정부가 미쓰비시로부터 채무를 인수하는 계약을 맺는 것인데, 반대급부가 무엇인지에 관한 고민이 협상의 중요한 내용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일본 조야에서는 이번 해법을 통해 강제징용 문제를 '완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그러려면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최근 대일관계를 다루는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에 새로 임명된 서민정 국장은 다음 달 7일 광주를 찾아 피해자 측 인사들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에는 근로정신대 피해자들을 지원하는 단체와 소송 대리인단이 있다.

광주 방문 이전에 서울에서 일본제철 피해자들을 지원하는 관련 인사들도 만날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피해자 측과 지원단체, 전문가 등과 소통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피해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경청하면서 양국 간에 가장 합리적인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서 외교적 노력을 계속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자회의를 계기로 한 한일 정상회담이 두 차례 성사되면서 10년 이상 단절됐던 일본과의 정상 셔틀외교 조기 재개 가능성도 거론되지만, 외교부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임수석 대변인은 "정상 간의 셔틀외교가 복원되는 것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셔틀외교 복원을 위해서 외교당국 간의 협의와 소통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kimhyoj@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