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박지현 “김의겸 사퇴시켜야…장경태, 조명 추적에서 나와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서울신문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수사는 개인적으로 대응하고 당은 국민적 지지를 얻을 수 있도록 민생 투쟁에 집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의 대전환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 대표는 취임사에서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마지막 끝도 민생’이라 했다”며 “이 약속대로 해야 한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길을 가다 159명이나 죽어도 책임지지 않는 정권, 국민의 의식을 검열하는 검찰정권이 민생과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민생을 팽개치고 민주주의를 해치는 윤석열 정권과 맞서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그런데 지금 민주당은 대체 어디에 있는가”라며 “방탄에 빠져 민생을 외면하고 강성 팬덤이 매달려 국민적 신뢰를 잃고 있다. 사이버 렉카(견인차)의 거짓말을 대변인이 실어 나르고, 최고위원 몇 명은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뒤만 쫓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상대의 실패에 기대는, 무기력한 반사이익 정치,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그런데 그 반사이익 정치를 김의겸 대변인과 장경태 최고위원이 선도하고 있다”고 일침했다.

그러면서 “취임사의 약속대로 김 대변인을 즉시 사퇴시켜야 한다”며 “장 의원은 ‘조명 추적’에서 빠져 나오시라”고 요구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지금 윤 대통령은 민주당을 향해 사정의 칼날을 겨누고 있다”며 “정적을 잡으려는 윤 대통령과 감옥에서 나오려는 대장동 일당은 ‘이재명 기소를 위한 조작동맹’을 결성했다”며 “민주당이 이 같은 권력의 조작에 맞서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페이스북. 2022.11.2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방법을 바꿔야 한다”며 “당이 방탄의 중심에 서면 민생은 실종되고, 민생이 실종되면 국민은 민주당을 외면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민주당은 국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게 애쓰고, 약자와 소수자를 보호하고, 윤 정부가 파괴하려는 민주주의를 지키는 일에 전념해야 한다”며 “그래야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또한 “상대를 혐오하는 것에 기반한 강성 팬덤의 길로 가면 안 된다”며 “민주당이 강성 팬덤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지지할 곳을 잃은 중도 성향의 유권자들은 다른 대안을 찾을 것이고, 결국 총선을 앞둔 민주당은 통합이 아니라 분열의 길로 치닫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달 5일이면 이 대표가 취임 100일을 맞는다”며 “이날, 민주당의 대전환을 선언해야 한다. 수사와 민생을 분리해 민생 투쟁에 집중하고, 무능한 인사를 교체해 팬덤 정치와 거리를 두겠다는 결연한 선언을 하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끝으로 “변하지 않는 것은 곧 후퇴하는 것이다”라며 “이 대표께서 취임 100일을 맞아 우리 당이 국민을 더 잘 지킬 수 있는 민주당,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민주당, 더 많은 국민의 지지를 받는 민주당으로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혀주실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강민혜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