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인공위성과 우주탐사

尹 “2032년 달, 2045년엔 화성 착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

동아일보

“국가우주위원장 직접 맡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대한민국은 5년 안에 달을 향해 날아갈 수 있는 발사체의 엔진을 개발하고 10년 후인 2032년에는 달에 착륙해 자원 채굴을 시작할 것”이라며 “(광복 100주년인) 2045년에는 화성에 태극기를 꽂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화성 탐사 구상을 구체적 시기를 정해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 참석해 대한민국이 우주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2045년까지의 정책 방향을 담은 로드맵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선포식에서 “미래에는 성공한 나라가 우주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우주를 꿈꾸는 나라가 성공한 나라가 될 것”이라며 “제가 직접 국가우주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아 우주경제의 시대를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누리호보다 강력한 차세대 발사체를 개발하고 발사체와 위성의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 자립을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개발을 추진 중인 차세대 발사체의 개발에 성공하면 1.8t의 우주선을 달까지, 1t의 우주선을 화성까지 보낼 수 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달·화성 탐사 △우주기술 강국 도약 △우주 산업 육성 △우주 인재 양성 △우주 안보 실현 △국제 공조의 주도 등 6대 정책 방향과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우주 기술을 민간에 이전하고 세계 시장을 선도할 민간 우주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전용 펀드를 만들어서 지원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을 구축해서 UAM(도심항공교통), 자율주행차 등 신산업을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5년 내에 우주 개발 예산을 2배로 늘리고, 2045년까지 최소 100조 원 이상의 투자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한미 동맹을 한미 우주동맹으로 발전시키고, 국제사회와 우주 안보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신설 우주항공청의 역할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2023년 말 출범할 우주항공청은 우주항공 정책을 수립하고 연구개발과 기술 확보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로 연구개발에 주안점을 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는 별도 조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에 설치된다. 정부는 차관급인 청장에게 조직 구성과 해체, 급여 책정 등에 있어 자율권을 부여한다. 필요에 따라 항우연과는 파견 등의 형식으로 인력 교류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번 로드맵을 통해 미래 우주 산업을 육성하고, ‘우주 영토’ 확보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출사표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달과 화성을 목표로 한 각국의 우주 개발 경쟁이 뜨겁게 전개되고 있다. 반세기 만에 사람을 달로 보내려는 미국의 유인 달 탐사 계획 ‘아르테미스’나 중국의 달 탐사 계획인 ‘창어 계획’ 등이 대표적이다. 화성 탐사의 경우도 미국 유럽 러시아 중국 일본 등은 물론 우주 개발 신흥국인 아랍에미리트(UAE)까지 가세한 상황이다.

한국은 후발 주자이지만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나 첫 달 궤도선 다누리의 발사 성공 등으로 이미 기반을 갖췄다는 분석이 나온다. 달·화성 착륙에 쓰일 우주선이나 탐사 로버 등의 개발 경험을 갖춘다면 도전할 만한 과제라고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안재명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한국의 우주 역량으로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미션들”이라며 “국제협력을 통해 목표보다 더 빨리 앞당겨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고재원 동아사이언스 기자 jawon1212@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