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與국조특위 "野 협치 무시…국조위원 사퇴도 고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이태원특위 위원 기자회견

"野 행안장관 사퇴 요구·예산안 단독 처리…

'이태원 참사 정쟁화' 획책 의도로 풀이"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이태원 사고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여당 의원이 28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정략적 국정조사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국정조사 위원 사퇴도 고려하겠다”고 경고했다.

이태원 사고 국정조사특위 소속 이만희·박성민·조은희·박형수·전주혜·조수진·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조사의 첫 발을 떼기도 전에, 합의문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민주당은 상임위에서 예산안을 단독 강행 처리하고 시한까지 명시하면서 행안장관 파면을 요구해 원내대표 간 합의·협치 정신을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국회 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여당 간사인 이만희(오른쪽 첫 번째) 국민의힘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특위 위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에서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형동·박성민·조은희·박형수·전주혜·이만희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까지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상민 장관을 파면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오전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상민 장관 파면 요구는 이태원 참사 전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국민의 지엄한 요구”라며 “민심을 거부한다면 내일(29일)부터 국회에서 단호하게 책임을 묻는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특위 의원은 “일련의 행태를 볼 때 ‘이태원 참사의 정쟁화’를 획책하는 민주당은 변하지 않았고 국정조사를 시작도 하기 전에 파행으로 이끌고 있다”며 “국민의 민생을 위한 예산안의 정상적 처리에 협조하고 행안장관의 파면 요구를 즉시 철회하라”고 민주당에 요구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를 윤석열 정부 퇴진의 불쏘시개로 삼으려는 정략적 기도를 중단하라”며 “국민의힘은 이태원 참사를 정쟁화하려는 민주당의 못된 기도를 반드시 막아내고 철저한 진상 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이라는 국민의 뜻을 받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직후 취재진을 만난 특위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매주 집회 시위에서 민주당 의원이 참여해 윤석열 정부 퇴진을 적극 요구하고 있다”며 “국정조사에 동의한 지 하루 채 지나지 않아 행안부 장관 파면, 각 상임위 강행 처리 등이 무차별적으로 이뤄지는 것을 염두할 땐 국정조사가 재발 방지에 초점이 있는지, 참사 자체를 이용해 자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활용한다는 시각을 버릴 수 없다”고 봤다.

국민의힘이 특위 위원에서 사퇴하면 민주당만의 국정조사가 될 수 있다는 취재진에게 박성민 의원은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주무 장관 파면을 요구한 것은 국정조사 합의를 정면으로 깬 것”이라며 “장관 파면 요구를 철회하지 않는 한 국정조사가 원활하게 진행되기 어렵다고 본다”고 했다.

민주당이 오는 30일께 이상민 장관 해임 건의안을 내게 된다면 여야 국정조사 합의도 파기되는지 묻는 말에 이만희 의원은 “행안부 장관 파면 철회가 지켜지지 않으면 제대로 된 국정조사를 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